기량을 보여준다.「破寂圖」는 한 순간에 벌어진 상황에 의해 고요함이 깨어지는 찰나의 연속적인 동작을 묘사한 장면화로서 재치 있는 화면구성과 기지, 해학성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Ⅱ. 혜원신윤복의 일생
자는 입부(笠夫), 호는 혜원(蕙園). 본관은 고령(高靈). 화원(畵員)으로서 벼슬은 첨정
세계적으로 자랑할만한 그림이다.
A.장승업
- 무송반환도
왕희지와 도연명을 소재로 한 고사인물화이다. 이 두 인물은 장승업이 즐겨 그렸으나 이 작품처럼 정세한 백묘법이 구사되어 있는 것은 드물다. 우선 왕희지 관아도는 앞서 고려대 박물관 소장 왕희지와 같은 주제를 다룬 것이지만 여기
소재에서부터 조선 후기 풍속화의 시작을 알 수 있다.
이와 달리 좁은 의미의 풍속화는 서민들의 잡다한 생활모습, 양반들의 유한(遊閑), 농사풍경 따위를 다룬 것으로 이는 소위 ‘속화(俗畵)’라는 개념과 상통한다. 조선시대 후반기 풍속화에 대한 본격적인 언급은 이동주의 ‘俗畵’로 여기서 ‘
혜원 전신첩의 내용과 직접 연결되는 것이 출제되고 있었다. 순조가 1807 기록에 출제한 시험문제 중에 유가추천이라고 유흥가에서 그네 타기라는 시험문제가 나오고 있다. 단오풍정혜원 전신첩에 있는 단오풍정과 상당히 연결되 있는 그림이라고 생각된다. 새롭게 발굴된 이맹휴의 글은 신윤복이 당
예술성이 높은 걸작이다.
미인도를 그리는 화법은 일반 정물화와는 다르게 자태를 중요시하며 신운(神韻)이 아름다워야 하며 미인도에서 배경은 반드시 사계절과 인물의 지위에 따라 다르게 그려야 합니다. 색은 간결하고 깨끗하게, 옷의 주름은 우아하게 표현해야 훌륭한 작품으로 인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