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여인의 사랑

 1  조선시대 여인의 사랑-1
 2  조선시대 여인의 사랑-2
 3  조선시대 여인의 사랑-3
 4  조선시대 여인의 사랑-4
 5  조선시대 여인의 사랑-5
 6  조선시대 여인의 사랑-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선시대 여인의 사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경성 기녀 홍랑의 지독한 사랑
2) 빙허각 이씨의 지극한 사랑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조선을 대표하는 여성을 꼽으라면 대부분 신사임당을 떠올릴 것이다. 부산일보 인터넷 설문 '머라카노'에서 '고액권 화폐 인물 누가 적합하다고 생각하십니까'라고 네티즌들에게 물었다. 강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광개토대왕, 김구 선생, 신사임당, 기타 등 4가지로 답변을 요구했다. 2007년 5월 4일부터 11일까지 241명이 답해 1위는 광개토대왕 46.5%(112명), 2위 김구 선생 29.5%(71명), 3위 신사임당 17.8%(43명), 기타 6.2%(15명) 순으로 나왔다. 이 설문 결과는 대학자인 율곡 이이를 길러낸 어머니이자, 현모양처의 대표주자인 신사임당이 현대인들 사이에서 조선을 대표하는 여인으로 많이 기억되고 있음을 반증하고 있다. 여기서 한 가지 의문점이 생겼다. 조선의 여인들을 기억할 때 왜 현모양처와 열녀, 아니면 구중궁궐에서 암투를 벌이던 여인들만 떠올릴까? 혹자는 조선 시대가 남성 중심 가부장적 사회였기 때문에 여성들의 활동이 제한된 것도 하나의 이유일 것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조선이 아무리 여성에게 현모양처의 삶만 강요했던 사회였을지라도 그런 사회 분위기에 굴복하지 않고 자신의 사랑에 솔직하고 충실했던 여인들은 없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따라서 조선 시대의 ‘최고의 사랑’ 즉, 어떤 시련과 역경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의 사랑을 꿋꿋하게 지킨 여인들에 대해 조사하고 보고 싶다고 생각해서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앞으로 우리는 뜨거운 사랑을 했지만 신분차이나 죽음 같은 여러 외적 요소 때문에 끝내 사랑을 이루지 못한 사례를 조선사회에서 찾아볼 것이다. 본론에서는 경성 기녀 홍랑의 지독한 사랑과 빙허각 이씨의 지극한 사랑을 이야기 형식으로 알아볼 것이다. 결론에서는 이들의 지고지순한 사랑과 현대의 인스턴트 사랑을 비교하며 마무리를 할 것이다.

2. 본론
1) 경성 기녀 홍랑의 지독한 사랑
홍랑은 함경남도 홍원에서 태어났고 경성관아의 관기였다. 조선시대 기생은 여악 즉, 궁중이나 관아의 연희에서 흥을 돋우는 역할을 했다.
하고 싶은 말
조선시대 여인의 사랑을 주제로 다룬 레포트 입니다.
목차와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시고 도움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