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노장사상
중국의 춘추시대 노자와 장자에 의해 성립된 학문
인간과 자연이 하나임을 깨달아 인간 본래의 자연성을 회복할 것을 강조
‘무위자연(無爲自然)’의 삶을 살아가는 사상 (노자&장자에 의해 정립)
자연과 하나인 ‘물아일체’의 삶을 강조
당시 혼란스러운 사회에 절망을 느낀 사람들
論者는 유학. 특히 조선조의 성리학이 理와 氣의 형이상학으로서 자칫하면 도교나 불교와 같이 空理와 空論을 농하는 경향을 면하지 못한 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즉 그것은 성리학이 실생활과는 거리가 있는 공리성을 띠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성리학은 특히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고 난
Ⅰ. 16C(16세기)의 도교도교에서 상상적으로 소망을 충족시켜 주는 대표적인 기재는 신선이다. 그래서 신선에 대한 동경과 遊仙의 꿈은 우리 문학에서 지속적으로 형상화되어 왔다. 이러한 양상은 특히 어지러운 시대에 삶이 고통스러울수록 그 정도가 심하다. 조선조 사대부들이 비록 유가적인 세계
사건의 역사적 재현에 주안점을 두고 창작되었기 때문에 공간의 확장이 미미한 것이라고 보는 것과 다른 하나는 조선조의 역사적 조건이 공간 상상력의 수평적 확장을 극도로 제한했다는 사실에 관한 연구 논문이다.
- 삼한습유(三韓拾遺)의 공간과 주제/이승수/2007년
<기존 연구사 부연설명>
조선조 오백년의 일관된 정책이었다. 호불군주(護佛君主)였던 세조대를 제외하면 태조 대에서 중종 대까지 억불책은 단계적으로 그 강도를 더해갔다. 승려수와 사찰수를 대폭 감축하였으며, 사원소유 토지와 노비를 상당부분 국고로 귀속시켰다. 도첩제(度牒制)를 폐지하여 승려가 되는 길을 원천 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