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6C(16세기)의 도교도교에서 상상적으로 소망을 충족시켜 주는 대표적인 기재는 신선이다. 그래서 신선에 대한 동경과 遊仙의 꿈은 우리 문학에서 지속적으로 형상화되어 왔다. 이러한 양상은 특히 어지러운 시대에 삶이 고통스러울수록 그 정도가 심하다. 조선조 사대부들이 비록 유가적인 세계
복식에서 남녀구분이 뚜렷하게 보이지 않았던 이유는 다름 아닌 환경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여성들로서는 물론 다른 민족의 여성들과 마찬가지로 가사활동에 전념했지만 동시에 유목 생활을 자주해야 했기 때문에 남성들의 복식과 별 다른 차이점이 없었을 것이라고 추측해 본다.
몽고족의 복
Ⅰ. 사대부풍속
1. 양반의 특권
우선 양반 특권 중의 특권은 과거에 응시하여 고급관직에 나아갈 수 있다는 사실이다. 과거의 응시자격은 중인도 마찬가지지만 그들은 잡과(雜科)라 하여 기술직이며 그 출세의 한계점이 정4·5품에 그쳤다. 중인 중에 대신(大臣)까지 된 사람은 대원군 때 변원규(卞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을 중시하였던 조선은 태조 등극 원년(1392년)에 아악서, 전악서, 봉상시를 설치함으로서 악정의 첫발을 내딛는다. 건국 초기에는 고려의 음악을 그대로 답습하거나 가사만을 고쳐 썼는데, 정도전, 하륜 등은 ‘납씨가’, ‘정동방곡’ 등의 악가를 지어서 새로운 음악을 제정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