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6C(16세기)의 도교도교에서 상상적으로 소망을 충족시켜 주는 대표적인 기재는 신선이다. 그래서 신선에 대한 동경과 遊仙의 꿈은 우리 문학에서 지속적으로 형상화되어 왔다. 이러한 양상은 특히 어지러운 시대에 삶이 고통스러울수록 그 정도가 심하다. 조선조 사대부들이 비록 유가적인 세계
문학상에도 높이 평가된 작품이지만 선계의 대명사처럼 되었다. 그래서 승경은 곧 무릉이요, 무릉은 곧 선계다.
옛 신선의 자취를 그리며, 혹은 지상의 선계를 꿈꾸는 일은 은일의 구체적 표징을 형상화하는 과정에서 나타난다. 이들은 앞선 이들의 자취를 통해 스스로의 처신의 거울로 삼으려 했고,
16. 다음 밑줄 친 우리에 해당하는 내용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우리는 등짐을 지고 전국의 장시를 돌아다니면서 물건을 파는 사람인데, 짚신에 감발을 치고 패랭이 쓰고 꽁무니에 짚신 차고 이고 저자를 다니며 나무그릇, 토기 등과 같은 비교적 값싼 물건과 금․은․동제품과 같은 비싼
문학은 ‘작가 중심 비평’이 아닌, ‘독자’가 각각의 나름대로 의미를 구성해 가는 수용문학 비평에 기반을 둔다. 따라서 텍스트는 변하지 않는 고정된 하나의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라, 독자에 따라 구성되는 의미는 달라지는 것이다. 바람직한 태도이다. 하지만 우리와 시대가 다르고, 문화가 다르
3. 국어사의 시대 구분문제
국어사의 시대 구분을 하면 크게 상고, 고대, 중세, 근대, 현대 국어로 각각 분리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 구분을 하는데 있어서 주의해야 할 점이 몇 가지 있다.
첫째는 시대 구분이 언어 연구에 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왕조의 교체나, 커다란 전란 혹은 그 밖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