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모한 당대인 가치관, 신분의식, 정신적 풍토까지도 사실적으로 반영.
2. 19C
야담계 작품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월등한 수준에 이르렀다. 야담은 서사문학사적으로 초기양태인 설화와 설화에서 발전된 단편으로-서민층의 생활감정과 사회, 인간 개개인의 문제를 그대로 진솔하게 표해서 소설로
소설이라 전제하고 작품을 자세하게 분석하였다. 그의 연구 논문에는 심지어 이본 연구까지도 연역적으로 이루어진 듯한 언급까지 하고 있다.
그동안 여성영웅계 소설의 유형적 연구에 관해서는 많은 업적들이 축적되어 있는데 양혜란, 앞의 논문, p.17.
대부분 여주인공의 여-남-여의 신분변모와
이 글에 적서차별의 부당성에 대해서 자세히 말하고 있다. 《홍길동전》은 유재론에서 제기한 문제를 소설적으로 대변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박기석 외, 『한국 고전문학 입문』, 집문당, 2005, p. 216
"밤이 깊었거늘 네 어찌 자지 아니하고 방황하느냐?"
길동이 복지(伏地)하고 대답하여 가로되,
소설에 대한 변화의 양상을 풀어보려 한다.
가정소설 작품 세계의 심층적 이해를 위해서는 그들이 어떠한 사회, 문화적 풍토와 문학사적 전통 위에서 형성되었는지를 먼저 검토하는 것이 타당한 순서이다. 가정소설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가족갈등은 다처제하에서는 항상 있어왔던 것이고, 조선시대
소설에 나타난조선조 후기사회의 성차별의식 고찰 : <방한림전>을 중심으로」, 한국고전연구, 통권4집, 한국고전연구학회, 1998, 115쪽.
어쩌면 방관주는 부모님이 일찍 돌아가시면서 주변에서 자신을 조율해줄 사람이 없었고 부모를 일찍 잃은 후 집안의 일을 자신이 이끌어가야 한다는 생각에 말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