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온다. 그는 기독교적 근본주의자로, 인도에 선교를 하러 떠난다. 그에게 인도와 인도인이란 무지하고, 저속한, 미신에 속박되어 있는 지옥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Conrad 이전의 작가가, 서양이 아닌 세계에 대해서 어떤 고정 관념을 가지고 있었는지, 어떻게 타자화 시켰는지 알 수 있다.
속에서 문명의 '절제'를 상실하고, 타락한 악의 화신으로서 '어둠의 핵심'이 되고 만다.
Marlow와 만날 무렵에는 Kurtz는 추장 행세를 하면서 원주민의 삶을 철저하게 말살 시켰으며 원주민들로부터 “초자연적 존재”로 추앙 받고 있었다. 그의 일기에는 '야만인들을 전멸시키자'라는 문구가 마지막으
자기도 도달할 수 있는가를 곰곰히 생각한다.
콘라드는 컬츠가 중앙주재소에 남겨놓은 그림을 통해 서 유럽의 약혼녀와 아프리카의 원주민 여자의 역설적인 대조를 도모하고 있다. 그 그림은 "피륙을 휘감고 눈가림을 한 채 타오르는 횃불을 들고 가는 여자를 그린 유화 스케치이다." "배
오지와 말레이 반도 등은 기후라든가 그 밖의 다른 조건상 백인이 생활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세기 후반에는 이들 지역이 구미 선진국의 쟁탈 대상이 되었다는 사실에서, 우리는 이 시기 구미인들의 해외 팽창이 본래 식민과 이주를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소설-
(6) Theodore Dreiser
"Sister Carrie"
(7) Ernest Hemingway
"The Sun also Rises"
(8) William Faulkner
"The Sound and the Fury", "A Rose for Emily"
(9) F. S. Fitzgerald
"The Great Gatsby"
(10) John Steinbeck
"The Grapes of Wrath", "The Pearl"
(11) Richard Wright
"Native Son"
-20세기 영국소설-
(1) Joseph Conrad : "HeartofDarkness"(어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