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 필요하다.
이 단원은 말하기와 글쓰기에서 효과적으로 내용을 조직하는 원리 및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언어생활에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때 내용을 효과적으로 조직하여 말하거나 글을 쓰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설화 ‘용소와 며느리바위’에서는 자신의 의사를 상
조직해야 한다고 보는 견해도 나와 있다. 김대행, 『국어교과학의 지평』,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를 예로 들 수 있다.
현재 국어 교과에서 문학 영역은 4차 교육과정 이래로 하나의 독립된 영역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는 문학을 듣기 ․ 말하기 ․ 읽기 ․ 쓰기 등 다른 영역들의 능력 신장
. ‘문채’는 의미전달만의 목적이 아닌 특별한 변형으로, 일종의 일탈의 개념이다. 흔히 군더더기 장식성의 의미로 쓰는 ‘수사적’이라는 말에 해당되는 내용이 바로 이 ‘문채’인 것이다. 문채는 전치, 운율, 리듬, 라임, 파생 등 말의 문채와, 아이러니, 은유, 환유, 제유 등 사유의 문채로 나뉜다.
원리를 찾는 학문으로 이해하고 있다.
㉡ 1825년 경에 수립된 의미론은 라이지히와 그의 제자 하제(Hasse,1808~1887)로 대표되나 고전학을 벗어나 널리 퍼지거나 많은 관심을 끌지 못하였다. 그래서 이후 약 반세기를 이른바 意味論史上의 지하시대라고 한다.
㉢ 프랑스에서는 리트레가 선구자였으나 18
소단원 (4) ‘옛 이야기’에는 우리나라의 설화 3편이 실려 있다. 학생들은 각각 신화, 전설, 민담 등을 각각 1편씩 읽으면서 우리 민족 전통의 고유한 가치관을 느끼고, 글의 내용과 느낌을 능동적으로 재구성하는 활동을 하게 한다.
대단원명
영역과 교육 과정의 내용
교과서 대단원 학습 목표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