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대무용, 신무용기의 시대적 배경
* 우리나라에 외래문화가 대대적으로 유입되기 시작한 것은 조선 말(1876년) 강화도 조약을 그 시발점으로 볼 수 있다.
1910년 한일합방 이후 일본은 3․1운동을 계기로 식민통치 방식을 무단통치에서 문화정치로 바꾸게 되었으며, 이 때 문화정책이라는 명
신무용은 최승희, 조택원에 의행 1930년대에 양식적으로 완성된 춤들로, 전통품의 기법과 소재를 모던 댄스의 방법론으로 무대화시킨 소품들이었다. 이후 해방과 전쟁을 거쳐 40여년이 지난 1970년대에도 신무용들은 기대로 추어지고 있었고, 대개의 무용인구를 배출했던 무용학원들이 신무용을 가르치
조택원(趙澤元)·홍사용(洪思容) 등이 참가했다. 토월회(土月會)라는 명칭은 이상(理想)은 하늘[月]에 있고, 발은 땅[土]을 디딘다는 뜻으로 지은 것이다. 처음에는 순수 문학동호회(文學同好會) 성격을 띠고 발족하였으나 제1회 공연을 1923년 7월 4일 조선극장에서 가짐으로써 연극단체로 전환하였다. 특
경우가 많았습니다. 한국무용은 한성준, 조택원, 김천흥, 송범 등 몇몇 만이 연구 대상이 되었고, 발레 역시 조지발란쉰, 제로미 로빈스, 지리킬리안 등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새롭고 독창적인 인물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고 있는 논문의 수도 많지 않아 많은 안타까움을 느꼈습니다.
무용영재 사이버 학습 과제 제출
학교
한국무용은 집단 취락을 시작하면서 자연에 대한 외경과 공포 속에서 본능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행해진 집단적인 종교의식인 제천의식에서 비롯되었다. 제천의식을 통해 발전한 무용은 왕권중심의 국가가 형성되면서 민간을 중심으로 하는 민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