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경향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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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게 작품과 인물로 나누었을 때 파트를 불문하고 인물에 관한 연구보다 작품에 관한 연구의 비율이 높다.
현대무용, 발레, 한국무용으로 나눠봤을 때는 한국무용에 관한 연구가 가장 많고 발레 현대무용 순으로 많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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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무용수는 소수의 인
현대무용관련 논문에서는 현대무용의 여성무용수를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 이렇게 세 파트 중에서 그나마 제일 평이한 주제로 다루고 있었다. 평이한 주제라고 한 것은 논문 제목에 여성무용수의 이름을 포함하여 그 무용수의 예술세계, 작품경향 등 특징적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한 분석을
무용관련단체들의 인식전환 때문이다. 이 같은 기획공연의 증가는 무용공연이 훨씬 다양해지고 제작 규모가 커지는 결과를 야기시켰다. 무용 사회 전체의 규모가 확장된 사례는 여러 부문에 걸쳐 나타났다. 우선 지난해에 이어 정부가 실시한 `무대공연작품 지원 사업`으로 인해 기존의 문예진흥원 지
한국의 자연주의는 일상성의 일탈을 일상화하여 자연 속에 되돌려 놓은 데서 온다. 무기교의 기교, 무계획의 계획, 구수한 멋과 흥의 춤은 일상성의 자연스런 파격이며 그것은 제멋대로의 것이어서 강한 개성의 발휘이다.
삶의 경험과 생활에서 느끼는 감흥과 신명의 집약된 표현이 무용 예술이라 한
Ⅰ. 머리말
세상의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는 자신의내부에 존재하는 동적인 힘을 외부로 표출함으로서 그 존재를 과시한다. 그리고 그 동적인 힘이 흐르는 현상이 리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무용은 신체의 리듬행위가 극도로 확장된 형태로서 개인과 사회, 그리고 인류에 대해 장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