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은 인간이 어떠한 생활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재료를 가공하고 형성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한 결과이며, 형태를 만드는 기술에서부터 형태를 결정짓는 일에 대한 모든 것을 광범위하게 포함한다.
점·선·면
점·선·면은 조형 활동에서 표현의 최소 단위이다. 이것들을 통하여 형태
조형훈련을 받고 토목·목석조각·금속·도자기·벽화·글라스그림·직물·인쇄의 각 공방으로 진급한다. 거기서 형태교사에게 조형 이념을 배우면서 공작교사에게 실제적인 기술을 배워 익히는 것이다.
2. 바우하우스의 역사적 배경 & 시대적 변천사
① 역사적 배경
19세기 미술이 겪었던 커다란 변혁
론 (樣式論 ; 역사적 현상, 철학, 과학 등의 종합)
건축이란 장소적으로 그것이 세워질 장소의 문화적 환경까지 고려
- 공간론 (空間論 ; 창조와 실체와의 조화를 통한 공간의 본질규명과 의미의 창조)
- 의미론 (意味論 ; 시각언어의 관점에서 건축을 전달, 기호체계의 의미작용으로 파악)
론교육의 교육단계를 만들었으며, 교육과정 또한 도제-직인-명인과정으로 심화시킨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이다. 이러한 교육적 시도들은 미술교육의 전환을 가져왔고 이를 바탕으로 말미암아 오늘날의 산업디자인의 양식을 새롭게 창조했으며 그 기준을 마련했고 현대 건축의 발명에 기여하게 된 것이
조형 예술의 통합을 주장하였는데, 그 원리는 회화, 건축, 디자인을 막론하고 모든 공간을 평면으로 간주하고 기하학적 형태와 삼원색의 기본적인 조형 요소로 적용하는 것이었다. 이들의 이념은 순수성, 직관성을 중시하는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로부터 조형물의 효과나 구체성을 중시하는 판 두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