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의 성립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던 많은 인물들 중에는 과거를 통하지 않은 인물이 무척 적었다.
만약 한 민족이나 한 사회의 문화를 대표(대표)하는 계층을 지식인이라고 한다면, 중국의 역대 지식인들의 면모와 정신은 모두 과거제도로 인해 형성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과거제
性格을 가지고 있었으며 구조적으로 上․中․下의 3층으로 나눌 수 있다.․때 하층부에는 관직과는 거리가 먼 一般讀書人層까지를 폭넓게 지칭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관료의 입장을 너무 강조할 수는 없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宋代의 士大夫의 실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혁명, 그리고 독립협회의 국권·민권 운동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는 과거 이 운동들의 실패를 거울삼아 새로운 민족 운동을 일으키려 했다. 그가 원했던 민족운동은 이상과 계획을 철저히 이해하는 단체를 만드는 것과, 정치적 색채를 띠지 않는 도덕적 개조를 행하는 것으로 집약될 수 있다.
중국과기대의 등이었다. 90년대 들어서면서 남경대학의 논문은 북경, 청화를 넘어서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북경대의 발전은 눈에 띄는 수준이 아니었음에 반해 청화대는 성실히 발전해 나간다. 청화대, 북경대, 복단대, 남경대, 상해교통대, 절강대, 서안교통대 7개 대학은 교육위원회소속대학 중 먼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