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제도가 중국문화라는 토양 속에서 생겨나 중국문화를 재창조했다고 말할 수 있다.
Ⅱ.본론
1.과거제도의 연원(淵源)
기록에 의하면 주(周)대에는 향거리선(鄕擧里選)의 방식이 있었다. 그 방법은 향로(鄕老, 族長)가 본토 지방 선비 중에서 현명(賢明)하고 능력있는 인사를 선발하고
性格을 가지고 있었으며 구조적으로 上․中․下의 3층으로 나눌 수 있다.․때 하층부에는 관직과는 거리가 먼 一般讀書人層까지를 폭넓게 지칭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관료의 입장을 너무 강조할 수는 없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宋代의 士大夫의 실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과거제도와 이를 둘러싼 서원교육제도에서 나타나는 것이었다. 과거시험은 수나라를 기원으로 하여 송대에 확립된, 1300년이 넘는 국가관료의 공식적이며 유일한 등용방안이었다. 과거시험은 단계별로 시행되었으며 매우 체계적이었다. 동시-향시-회시-전시를 거쳐 국가 관료를 선발하였으나, 각 단계
전투를 하며 생활하고 있었다. 배상제회를 주동한 대표적 인물인 홍수전 (洪秀全, 1814-1864)도 몇 차례의 과거응시 경력이 있었고, 기독교의 영향을 받은 광동의 객가출신이었다. 그는 우연한 기회에 중병이 들자 환상에 빠지면서, 자신의 역할이 여호와를 대신하여 인류를 구제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졸업생을 미국 명문대 대학원에 보내 국내 유수 기업에 취업시킨 강릉대 전자공학과 사례는 우리 교육과 한국 사회의 모순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이 학과 교수들은 아무리 열심히 가르쳐 학생들의 실력을 키워놔도 국내 대기업에 들어가는 수는 5년에 1~2명에 불과한 현실에서 다른 길을 찾을 수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