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TV, 비디오, 광고, 잡지 등 대중매체를 통해 제시되는 수많은 이미지들에 둘러싸여 있게 된다. 박주현, “공상 과학 영화에 나타난 복식 이미지”,서울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석사학위논문, 1999.2, p1
실제로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선택적, 비선택적으로 우리 주위에 놓여지는 수많은 이미지를
20세기 초 한국 복식과 주변국의 복식
1900-1940 년대 한/중/일 영화속복식 비교
1. 한/중/일의 역사적 배경
한중일 근대화
1)한.중.일 근대화의 공통점.
19세기 말 한, 중, 일 세나라는 모두 외세에 대해 쇄국정책을 실시하였다가 외압을 받으면서 개국을 하게 된다.
종래의 화이적 국제질서(중화
착용. 이는 현대에서 신부 의상으로 발전했다.
(2)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다소 과장된 형식을 장려. 무사는 가미시모를 착용했으며 에도시대 말기까지는 나가바카마를 갖춰입었다.
(3) 도쿠가와 정권에서는 예술적인 면을 장려하였다. 유젠염이나 시보리염색이 된 고소데가 남녀에게 일반적 의복.
졸업했다. 졸업 후 문혁을 맞아 하방되었다. 그 후 산서성의 농촌에서 3년, 방직공장에서 운반공으로 7년을 교육받았다.
이 시기를 배경으로 한 영화가 <국두>(1990)이다. 1977년 북경 영화학교에 지원했지만 나이 제한에 걸려 떨어졌다. 하지만 40개의 포트 폴리오(Portfolio)를 문화성 장관에게 보내 입학
역할을 한다. 여기에 카메라는 영화에서 나오는 선들을 높은 구도에서 여러 번 보여줌으로써 금지의 선이라는 것을 강조해주고 있다.
이수혁의 용기로 절대 넘지 못할 것으로 느껴지는 선을 넘음으로써 남한 군사와 북한 군사는 서로 어울려 즐거운 한 때를 보내게 된다. 이는 우리의 비극적인 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