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처한 현실, 민족과 민중의 운명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그 특유의 아름다운 서정과 예술성을 통하여 당시 시단을 뒤흔들었다. 楊國漢․楊國滿著,《艾靑傳論》,上海文藝出版社,1984,p.333. 재인용
그 중, 옥중시는 艾靑이 회화에서 시로 전환하여 시작활동이 본격화되는 시기이다. 이는
□ 시대적 배경
역사적으로 중국은 1931년 만주사변의 발발이후 민족존망의 위급한 상태에서 반제국주의 민족혁명의 기운이 고조되고 있었다. 이 때 장극가(臧克家)․전간(田間)․애청(艾靑) 등이 출현하여 현실주의 시파를 탄생시키고 30년대 이후 시단을 현실주의 시 운동으로 발전시키는 데
1.2.3. 「삼포 가는 길」
영달은 어디로 갈 것인가 궁리를 하며 잠깐 서 있었다. 공사판을 떠돌아다니는 영달은 넉 달 동안이나 머물러 있던 공사판의 공사가 중단되자 달아날 기회만을 엿보고 있었고, 마침 밥집 여자와의 불륜이 들통이 나서 도망치듯 그곳을 빠져나오게 된다. 길 위에서 어디로 갈 것
중국어의 음역/의역/음의역 문제라든가 중국음의 표기 방식은 우리가 노력하기에 따라서는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음 예문을 보자.
(로) 비여용삼척장삼촌관적목판주성적등자, 미장규“장등, 타야규“장등, 성리인각규“조등,
(A) 가령 길이 석 자, 폭 세 치의
-3 북한 음악의 변화전망
북한음악의 변화를 예측하는 척도는 하나밖에 없다. 즉, 북한의 체제가 변할 것이냐 그렇지 않을 것이냐에 달려있다. 왜냐하면 북한의 음악은 개인의 창의성이나 미적 관심도에 따라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제도 와 이념 등과 같은 음악외적인 것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