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처한 현실, 민족과 민중의 운명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그 특유의 아름다운 서정과 예술성을 통하여 당시 시단을 뒤흔들었다. 楊國漢․楊國滿著,《艾靑傳論》,上海文藝出版社,1984,p.333. 재인용
그 중, 옥중시는 艾靑이 회화에서 시로 전환하여 시작활동이 본격화되는 시기이다. 이는
대한시인은 “반드시 최대한으로 시대에 헌신하고, 매일매일 고통을 받으면서 자신의 성실한 심정을 만인의 비탄과 애증, 소망 속에 침투시키는 가운데” 탄생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그는 시인은 “현대 대중의 전투생활 속에서 소재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② 시인은 반드시 진실을 말해
감행된 것이었다. 화려함의 이면에는 거리를 헤매는 실업자-신당리의 빈민굴- '경성상인'등의 파산과 전락, 뒷골목의 거지-매음-마약 등 도시화가 가져온 어두운 부산물들의 놓여 있었
2. 1930년대 시단의 경향과 주요시인 작품 분석
2.1. 프로 이후의 프로
2.1.1 30년대 프로시론의 전개양상
애청의 시론
시란 眞, 善, 美가 불가분하는 통일적인 일체성
-眞: 세계에 대한 우리들의 인식
-善: 사회적 공리성, 善적인 비판은 인민의 이익을 준칙
-美: 선진 인류의 생활 향상에 의탁하는 외형으로, 특정 범주를 벗어난 인성의 美란 없다.
시에 대한 요구
1) 소박, 화려한 문체를 사용하여 공허함
여성 노동자는 돈 없고 세 없는 사람에게는 살아가기 힘든 구시대에서 일생을 보냈다. 물질생활에서와 정신생활에서 갖은 고초를 겪은 끝에 하소연 할 곳조차 없이 그는 이 세상을 하직하였다. 그러나 이 죄악의 사회가 그에게 보답한 것이란 ‘4원짜리 관목’과 ‘몇단의 볏짚’이었고, ‘몇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