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인 경험 혹은 신앙을 체험한 결과라고 하는 유리한 관점에서 바라보는 길뿐이라는 견해를 피력했다. 신학 사상적으로 루터의 어거스틴에 대한 의존도는 매우 컸다. 초년 시절에, 루터는 자신의 견해를 어거스틴의 일치시켜 칭의에 관한 스콜라철학적 견해에 반대하면서 죄와 은혜의 어거스틴의
종교 회의에서 이루어졌다고 간주된다.
이러한 편집자들의 창조적인 손길은 이미 전해져 온 고대의 성서 자료들에 대해 보다 논리적이고 비평적으로 해석하려 했던 의도의 표현이었다.
구약성서가 정경화되는 과정 속에서 저자들이나 편집자들이 당대나 후대의 독자들로 하여금 성소 본문자체들 보
<구원의 방법에 있어‘바울에 대한 새 관점(New Perspective on Paul, NPP)’
을 주장한 학자들과 개혁주의 신학 관점에서 각각의 주장 비판>
□ 바울의‘구원론’
○ 구원의 필요성과 죄(罪)
바울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구원의 교리를 제시하고 있다. 죄악(罪惡) 속에 사는 인간에게 있어서 구원의
<구원의 방법에 있어‘바울에 대한 새 관점(New Perspective on Paul, NPP)’
을 주장한 학자들과 개혁주의 신학 관점에서 각각의 주장 비판>
□ 바울의‘구원론’
○ 구원의 필요성과 죄(罪)
바울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구원의 교리를 제시하고 있다. 죄악(罪惡) 속에 사는 인간에게 있어서 구원의
종교적 차원과 사회적인 차원의 문제가 복합되어 있기 때문이다.
3.기독교적 삶의 실연: 경건한 문화 생활 함양 운동
1) 경건한 문화 생활 함양에 대한 이론
(1) 사랑과 희락의 기독교적 삶의 실연이다.
피트림 소킨은 ‘감각적 문화’가 로마를 멸망시켰다고 한다. 반면에 로마에 새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