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이 율법과 죄(罪)를 긴밀하게 연관시켜야 했던 것은 율법이 죄(罪)를 만들어 낸다는 두가지 관념에서였다. 즉, 율법은 죄(罪)를 규정짓는다. 따라서, 율법이 없는 곳에는 죄(罪)가 성립될 수 없다. 이렇듯 율법은 죄(罪)를 규정하고 따라서, 어떤 의미에서 죄(罪)를 만들어 낸다. 율법은 어떤 것을 금함
바울이 율법과 죄(罪)를 긴밀하게 연관시켜야 했던 것은 율법이 죄(罪)를 만들어 낸다는 두가지 관념에서였다. 즉, 율법은 죄(罪)를 규정짓는다. 따라서, 율법이 없는 곳에는 죄(罪)가 성립될 수 없다. 이렇듯 율법은 죄(罪)를 규정하고 따라서, 어떤 의미에서 죄(罪)를 만들어 낸다. 율법은 어떤 것을 금함
바울 사상의 기원은 이방의 자료가 아니라 유대자료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샌더스가 주장한 것처럼 바울 사상의 중심은 이신칭의가 아니고, 기독론으로 보았다는 것이다.
케제만의 경우 바울에게 있는 법정언어/변형언어를 구분함으로써 복잡미묘해진 문제의 의의 언어를 우주적, 구원적 능
새로운 신분과 삶에 대해 묘사한 로마서 5:1~11과 5:12~21은 각 8:18~39과 8:1~17의 주제를 공유하고 있다. 즉 로마서 5장과 8장은 서로 공통된 주제를 공유하며, 그 사이에 위치하는 6장과 7장은 이런 궁극적인 구원의 삶을 위협하는 두 가지 세력 즉 죄(6장)와 율법(7장)에 대해 상세히 다루면서, 그리스도인들이
바울의 헬라어가 디아스포라 유대인으로서 일반 헬라어의 회화와 문화에 정통해 있었던 것을 나타낸다. 또한 그는 중심의 랍비적 사고를 습득했고, 헬라의 지혜(언어와 수사학)를 배웠다. 바울의 스승은 유명한 힐렐(Hillel)의 후계자이며, 예루살렘에서 가장 존경받던 바리새파 율법학자인 가말리엘 1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