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방법에 있어‘바울에 대한 새관점(NewPerspective onPaul, NPP)’
을 주장한 학자들과 개혁주의신학관점에서 각각의 주장비판>
□ 바울의‘구원론’
○ 구원의 필요성과 죄(罪)
바울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구원의 교리를 제시하고 있다. 죄악(罪惡) 속에 사는 인간에게 있어서 구원의
<구원의 방법에 있어‘바울에 대한 새관점(NewPerspective onPaul, NPP)’
을 주장한 학자들과 개혁주의신학관점에서 각각의 주장비판>
□ 바울의‘구원론’
○ 구원의 필요성과 죄(罪)
바울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구원의 교리를 제시하고 있다. 죄악(罪惡) 속에 사는 인간에게 있어서 구원의
본 소고(小考)에서는 중미 고대 문명 이해와 로마 카톨릭과 개신교 선교의 평가, 그리고 독립 이후의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 등장한 해방신학과 복음주의의 갈등, 또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오순절 운동까지 봄으로 중미 선교 역사를 고찰하여, 앞으로의 중미 선교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는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며 그 대안을 추구하는 종교적 페미니스트 입장으로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여성신학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 상당수의 입장은 그리스도교의 근본이 되는 성서 자체는 남성과 여성의 불평등을 주장하지 않는데, 인류사회에서는 가부장적인 사회제도와 관습으로 인해 성경에 대한 해
관점에서 근대화 개념은 “발전”으로 해석되었던 것이다. 돌이켜 보면, 근대화 연구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매우 협소한 부문의 특정한 가치관, 특정한 목표의식에 연관되어 있었고 또한 서구모델에 구속됨으로써 현재의 상태(영향관계)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거나 심지어는 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