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 전통을 새롭게 계승한 신 정통주의의 대변자들이 되었다. 그러나 끝내 바르트와 브루너는 화해할 수 없는 적수로 변했는데, 그것의 이유는 바로 자연신학에 관한 논쟁 때문이었다. 바르트는 일반계시와 자연신학을 부정했고, 브루너는 그것을 인정했다.
브루너의 강조점은 하나님의 일반계
종교개혁사와 구분되는 교회사적인 근대의 시기는 학자에 따라 견해를 달리한다. 대륙과 영국의 종교 개혁은 선을 긋듯이 1555년의 아우구스부르그 종교화의까지로 한정지을 수 없다. 유럽의 근대교회사는 근대문화사와 더불어 시작되었기 때문에 근대를 단순히 종교사적으로 접근하기에는 너무도 많
종교개혁적 성격의 미약-지배자, 교황권을 부정한 것이 아님
④ 쇠퇴-외세의 침입, 정치적 분열, 신항로의 개척으로 인한 지중해 무역의 쇠퇴로 16세기이후 알프스 이북으로 이동
2. 인문주의
1) 인문주의 - 고전 작품을 수집․정리하고 연구하는 기풍, 인간 중심주의, 현세주의
2) 내용
신약성서는 예배 구조는 “하나님의 제의 또는 여러 신들의 제의적인 종교사적인 개념이 복음을 받아들이며 내적 근본이 변화되었고 이 변화로부터 초대 그리스도교의 예배에 대한 이해가 발전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I.예수와 예배
자신은 한 번도 정식으로 제의에 참석한 일이 없는 예수지
I. 서론
지금 시대의 예배는 구약시대의 제사와 같은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왜냐면 제사 드릴때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지금의 예배는 구약시대와 같이 정확하게 갖춰진 틀은 없으나 역시 하나님이 임재하시며 그를 경험하는 곳이다. 본 책에서는 이런 예배의 형식을 어떻게 하면 더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