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종교교육
토마스 구룸에 의하면, <종교적 물음> 이라고 하는 것은 모든 인간의 공통적 경험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보편성 현상이기 때문에 종교교육이라는 것은 반드시 기독교 신앙이나 기독교 공동체만이 가지는 소유물이 아니라, 모든 인간적 상황, 보편적 의미에서의 교육활동과 관련이 되어 있
이 미술은 기독교 사상에 따라 발생한 것으로 신의 가르침을 상징하고 있다.서구 중세 미술의 이념적 바탕은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 사상에서 출발한다.성 아우구스티누스(Saint stinus; 354-430)는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존중하고 실천하기 위해서는 배우지 못한 문맹자에게 그
서양의 경우 미술사와 기독교 종교미술은 따로 분리 시킬 수 없을 만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으므로 기독교 미술은 곧 그들의 삶의 표현이며 세계관이다.
일반적으로는 그리스도교에 관계되는 주제나 심벌을 가진 도상(圖像) 또는 교회건축 등을 그리스도교 미술이라 총칭하지만, 주로 신앙공동
2.4.4 그 외의 종교
① 도교
도교 역시 조선시대에는 크게 위축되어 사원이 정리되고 행사도 줄어들었다. 그러나 제천행사 제천 행사(祭天行事)란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행사라는 뜻으로, 나아가 하늘을 숭배하고 제사하는 의식이다. 씨를 뿌린 뒤 농사의 풍요를 하늘에 기원하고 곡식을 거둔 뒤 하늘
Ⅱ. STAINED GLASS의 개념과 시대적 배경
1. 스테인드글라스의 개념
스테인드글라스는 20세기 이전까지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종교미술로 그 양식이 그리 큰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와서 순수 회화양식과 건축에 접목된다. 또한 기술의 발달로 더욱 발전하게 되어 종교미술로가 아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