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의 절대성을 부인하고 있다. 먼저 기독교의 절대성을 부인하는 종교 다원주의에 관해 살펴보고 기독교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삼위일체론에 관해 살펴본 후 이를 통해 종교다원주의의 부당성을 전개하고자 한다.
본론
1. 종교 다원주의
종교 다원주의는, 어느 한 종교의 절대성을 인정
지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는 종교 다원주의가 궁극적으로 모든 종교에 다 구원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전호진, 『종교 다원주의와 타종교 선교 전략』(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1993, 43p)
본 고는 종교 다원주의의 이같은 맹점을 삼위일체론의 시각에서 비평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독교 국가의 문화적인 영향을 벗어나고 있다. 각 민족들은 정치적 경제적 이유로 인하여 이주와 이민을 거듭하였고 이제는 어느 곳에서나 쉽게 독자적인 종교문화권에서 이질적인 요소를 갖고 있는 타종교의 사람들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 시대가 안고 있는 인류생존과 문화보존에 대한 위협
기독교의 세속화를 촉진시킨 많은 요인 중에서 불란서 혁명과 자유주의 운동의 발흥은 근대사에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2. 근대 교회사 출발과 시대구분 문제
일반 문화사적으로 볼 때 근대는 르네상스 휴머니즘을 기점으로 삼는다. 그러나 종교개혁사와 구분되는 교회사적인 근대의
기독교와 다른 종교 전통들 사이에는 공통 기반이 없다고 본다. 왜냐하면 기독교는 하나님의 "계시종교"이고,2) 다른 종교는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불신앙"을3) 표출하는 서로 다른 형태에 불과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여기서 '계시'라 함은"하나님이 자신을 내어 줌이고(God's self-offering) 자신을 드러냄(S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