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이 시대를 사는 우리들의 문제가 무엇일까? 다른 모든 사람들도 마찬가지 지만, 신학을 공부하는 사람 또는 목회활동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많이 고민 했을 법한 이야기이다. 이 시대에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여러 특징을 열거할 때면 다원화
삼위일체론에 관해 살펴본 후 이를 통해 종교다원주의의 부당성을 전개하고자 한다.
본론
1. 종교 다원주의
종교 다원주의는, 어느 한 종교의 절대성을 인정하지 않고 모든 종교의 상대성을 주장한다. 기독교가 절대적인 참 진리의 종교인 것이 아니라, 모든 종교가 각각의 상대성을 갖고 공존
들어가는말
-최근 신학적 토의에 뜨거운 논쟁거리로 대두된 것은 기독교와 다른 종교의 관계 문제이다 기독교는 다른 종교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가 구원은 기독교에만 잇는가 그리스도를 통하지 않고 구원에 일를 수 있는길은 없는가 다른 종교에는 구언이 없는가 등의 문제가 조직 신학
1. 신학연구를 위한 보조학문
1) 세계사(Universal History)
일반 역사로서 세계사가 있다, 특히 신학을 위한 애굽, 바벨론, 앗수르, 헬라, 로마와 유럽의 중세와 현대사 등이 있다.
2) 고고학(Archaeology)
비문(碑文), 고문서(古文書), 동전, 예술적 유품(藝術的 遺品) 등,그리고 고고학적 자료에 의한 정치,
서론
1. 근대교회사 해석문제
근대의 인간 중심의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한 세계관의 변화이다. 종말론은 에드워드를 통하여 프린스톤 신학교에 정착된 후, 프린스톤 개혁주의자들은 이 후천년설을 자신들의 종말론으로 정립하게 되었다. “자율의 시대,” “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