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독자적인 종교문화권에서 이질적인 요소를 갖고 있는 타종교의 사람들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 시대가 안고 있는 인류생존과 문화보존에 대한 위협이 많은 종교인들과 지식인들로 하여금 인류의 평화적 공존과 연합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느끼게 하고 그의 시급성을 주장하게 하고 있다.
종교의 확산을 위한 통로를 제공하였지만 바로 그 점에서 부정적인 요인을 드러내기도 하였다. 이러한 점은 특히 기독교가 로마제국으로부터 공인을 받게 된 이후에 기독교 예배가 황실의 의식에 의해 영향을 받은 결과 일반회중은 예배에 있어 보다 수동적인 역할로 밀려난 일이나, 이른바 ꡐ어용
종교다원주의가 어떻게 일어났으며 그 주장하는 바는 무엇인지 살펴보고 문제점과 오류를 그리스도교입장에서 찾아낼것이다
제1절 종교다원주의 등장 배경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는 많은 종교들이 공존하고 있다. 종교 학자 헤롤드 카워드는 『종교다원주의와 세계 종교』라는 제목하
이유에서도 케리그마는 어떤 토론을 제시(提示)하는 것이 아니고(그럴 경우 "듣는 사람은 메시지에 대한 자기 나름대로 판단을 내릴 여지가 있다"는 논리가 된다), 신의 심판과 은총을 통고(通告)한다(따라서 "듣는 사람은 받아들이느냐 거부하느냐에 따라서 신의 심판에 처하게 된다.")는 것이다.
ⅰ)신학의 과제
기독교 신학은 많은 과제를 가진다. 신학의 역사를 살펴보고, 또 신학의 성격과 과제에 대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이해를 살펴보면 이 사실은 명백하다. 기독교 신학의 과제는 기독교 신앙을 명료하고 포괄적으로 기술하는 것이다. 다른 학자들은 기독교 신앙을 주변의 문화에 이해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