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유교의 흐름
조선의 유교가 본격적인 이론적 탐구에 들어서게 된 것은 16세기에 이르러서였다. 특히 사단(四端: 惻隱之心, 羞惡之心, 辭讓之心, 是非之心)과 칠정(七情: 喜怒哀懼哀惡欲)의 문제를 두고 이황(李滉)과 기대승(奇大升) 사이에 벌어진 논쟁과, 이기(理氣)의 해석을 두고 이황의 주리론
들어가며
조광의 「개항 이후 유학계의 변화와 근대적응 노력-전통 유학의 근대종교화 운동을 중심으로 」논문은 우리나라 전통인 유학이 근대화시기에서 나타나는 변화를 설명한 논문이다. 근대종교화 운동을 중심으로 유교계 종교운동의 배경, 유교 개혁운동과 대동교의 창설과 반일유교운동에
고갱 <황색의 그리스도상 앞의 자화상>
<황색의 그리스도상 앞의 자화상>에서는 자신의 처지를 다시 확인하고 있다. 또다시 황색의 그리스도 그림을 모티브로 하여 황색 그리스도와 자신을 동일시하려는 의도를 보여주었다. 왼편의 황색그리스도와 중앙에 위치한 고갱, 그리고 오른편 상단에 위치한
고갱은 초기 1873- 1885년 파리에서 활동
당시의 인상주의 화가들의 광선과 그림자, 반사된 광선, 화가의 눈에 비치는 순간적인 모습에 의해 좌우
고갱은 피사로와의 교우를 통해 인상주의의 화법을 익힘.
고갱 초기의 작품으로는 <습작>, <파리 화가의 가정. 카르셀 거리>등의 작품
고갱은 이후
이탈리아에서 발생한 르네상스의 특징이 그리스, 로마의 고전부활에 있고, 서부유럽 르네상스의 특징이 군주체제 부활에 있다고 한다면, 독일 르네상스의 특징은 종교적인 것으로 원시 기독교로의 복귀를 지향했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16세기에 시작에서 17세기 초 절대주의 시대의 개막까지 지속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