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갈퉁의 평화이론으로 적용하기
-나이지리아 종교 분쟁에서 폭력은 분명히 존재
갈퉁은 폭력을 일반적 개념에서 확대시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모독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나이지리아 종교 분쟁에서 폭력은 분명히 존재한다. 종교라는 차이에서 비롯하여, 상대 종교를 공격하는 일은 인간의
종교전쟁이라 하면, 단순히 서로의 종교와 그 신을 인정하지 못해서라기보다는 국가와 국가, 사회와 사회, 집단과 집단사이에 첨예하고 복잡한 여러 가지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갈등이 누적되어 종교와 관련하여 어느 순간에 폭발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전쟁의 직접적 발발원인은 결국은 종
종교의 진리를 인정하여 상생하는 길을 모색해야 한다. 종교다원주의가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2. 종교다원주의의 의미
종교다원주의란 종교 다원현상의 문화적 상황 속에서 다원적 종교들의 궁극적인 것(the ultimate)의 실제를 주장하는 종교적, 신학적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종교 다원주의
갈등과 대립이 계속되었고 이들은 영국정치체계가 해결해야 할 주요한 과제로 등장했다. 여기서의 갈등은 인구의 3분의 2인 신교도와 3분의 1인 구교도간의 문화적, 종교적 분열에서 비롯된 것이다. 신교도들은 17, 8세기에 북아일랜드를 식민지화 했던 스코틀랜드 이민자들의 후손들이다. 반면 구교도
간의 종교적․관습적 마찰과 정치참여 및 소득분배를 둘러싼 불화와 갈등은 경제발전과 반비례하는 양상에서 두드러진다.
외부적으로 다른 동남아 국가들과 말레이시아 화인사회의 특징은 첫째, 고유한 문화적 전통과 정체성으로 낮은 문화적 동화는 종족적 경계를 더욱 뚜렷이 하는 요인이 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