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진보된 종교는 보편적 정신인 신과 특수적 정신인 인간의 분리가 화해되는데 있다. 모든 종교의 목표는 신과 인간의 분리가 화해하는데 있다. 양자의 분리가 있는 곳에는 종교란 오직 마술의 조잡한 형태 속에서만 이루어질 뿐이다. 신과 인간의 구분은 보편자와 특수자의 구분과 동일한 것이
도덕주의 적인 가정교육과 종교적 교훈을 받으며 성장하였다. 그의 어머니의 주요한 관심은 그녀가 어릴 때에 복음적 경건주의 부흥회에서 회심하였기 때문에, 자녀들을 종교적 신앙으로 건전하게 양육하는 일이었다.
그의 어머니를 통한 신앙 교육은 그로 하여금 자주 자립적 생활관의 형성과 다른
종교를 위한 것이었고 기독교를 설명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래서 우리는 중세에 있어 철학은 ‘신학의 시녀’에 불과했다고 한다.
중세가 시작되면서 우리는 고대 그리스를 떠나 기독교의 세계로 들어가게 된다. 하지만 이것이 고대 그리스의 사고방식을 완전히 버리는 것은 아니다. 4세기와 5세기에
신들의 간절한 호소요 기도였다. 출애굽의 사건과 바벨론에서 돌아와 예루살렘성을 재수축하는 사건은 하나님께서 현재 한국 민족을 위하여 베풀어주셔야하는 구원의 사건이었던 것이다. 독립단 통고문에 보면 ‘일본인을 모욕하지 말것, 폭력을 사용하지 말 것, 매일 기도와 성경묵상을 통해 신앙 투
신주의를 신랄하게 야유. 기독교적 신앙과 이신론 그리고 무신론적인 성향이 혼합적으로 나타나 있다. 전체적으로 보면 교회적인 기독교를 부정하면서 이신론 쪽으로 기울고 있다. (13장) “무신론자에게 대항할 수 있는 것은 이신론자뿐이다” 도덕의 기초가 될 수 있는 진정한 신을 당시의 자연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