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사] 계몽의 선구 -드니 디드로 & 볼테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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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사] 계몽의 선구 -드니 디드로 & 볼테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

Ⅰ. 계몽주의

Ⅱ. 디드로
1. 생애와 주요작품
2. 저서를 통해서 본 사상의 변천
3. 디드로의 자연관
4. 디드로의 도덕관
5. 비판점

Ⅲ. 볼테르
1. 생애와 주요작품
2. 볼테르의 자연관
3. 볼테르의 이신론과 형이상학
4. 볼테르의 인식론
5. 자유의 문제

본문내용
2. 저서를 통해서 본 사상의 변천

디드로는 철학은 무신앙에서 시작된다고 주장한 무신론자로 잘 알려져 있다.
(1) 「공적과 미덕에 관한 시론」1745
- 샤프츠베리를 방패로 내세우면서 종교와 미덕이 분리된, 비종교적인 도덕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그는 도덕의 근거가 될 수 있는 종교란 이단자를 박해하는 비인간적이고 냉혹한 것이 아니라, 광신적인 편견에서 해방되고 이성에 합치되는 더 인간적인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홉스는 선량한 시민, 좋은 친척, 좋은 벗이었으나 신을 믿지 않았다” 그의 비판은 교회적 제도로서의 기독교에 대한 것으로 기독교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2) 「철학 사상」1746
- 기독교의 금욕주의나 광신주의를 신랄하게 야유. 기독교적 신앙과 이신론 그리고 무신론적인 성향이 혼합적으로 나타나 있다. 전체적으로 보면 교회적인 기독교를 부정하면서 이신론 쪽으로 기울고 있다. (13장) “무신론자에게 대항할 수 있는 것은 이신론자뿐이다” 도덕의 기초가 될 수 있는 진정한 신을 당시의 자연과학의 성과를 수용하여 탐구하고자 했다.
(3) 「회의론자의 산책」1747(간행1830)
- 신앙인을 철학의 영역에서 몰아내어 철학과는 무관한 미신가로 간주했다. 그는 물리적인 세계에서 완전히 신을 배제하고 거의 유물론을 인정하고 있지만 무신론은 도덕적 규범을 소멸시키고 도덕의 퇴폐를 초래하기 때문에 무신론을 받아들이기를 주저하면서 이신론에 집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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