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명] 중세 이슬람문명과 서양문명 간의 미묘한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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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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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면서

2. 유럽경제의 기반
1) 장원제

2) 농업사회의 특징

3) 도시의 부활

4) 공업의 발달

3. 이슬람경제의 기반
1) 아라비안 유목민

2) 농업사회의 특징

3) 도시와 상업의 발달



『십자군』 - The new concise history of the crusades

독서소감

『성전, 문명충돌의 역사』 - 종교 갈등의 오랜 기원을 찾아서



『아랍인의 눈으로 본 십자군 전쟁』

1부 침략

2부 정복

3부 반격

4부 승리

5부 유예

6부 추방

에필로그

『서양문화의 역사Ⅱ 발췌 요약』

12장 중세의 형성

13장 후기 중세 : 확장과 종합

14장 중세 미술의 종합

1. 『충돌의 역사』

2. 『십자가․초승달 동맹』



『이슬람과 서양』

상호 사랑과 존중은 가능한가?
- 이슬람과 서구의 조화

우리가 정치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 평화의 정치

우리가 종교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 평화의 종교

『무엇이 잘못 되었나 -서구와 중동, 그 화합과 충돌의 역사』

『십자군전쟁 :그것은 신의 뜻이었다』

『서구 문명은 동양에서 시작되었다』

본문내용
무함마드는 결국 메디나로 이동(망명)하여 Umma라는 공동체를 만든다. 메디나에서 무함마드는 이슬람교를 본격적으로 전도하기 시작한다. 메디나는 메카와 같이 다신교가 큰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았다. 여기서 무함마드의 이슬람교가 좀 더 급진적으로 변화하기 시작한다. 과거 메카에는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해 온건한 교리를 주장했지만, 메디나에서는 한층 더 과격해진다. 이후 ‘지하드(성전)’를 내세워 메카를 비롯한 주변을 통합한다.
무함마드 사후 이슬람은 급속도로 팽창한다. 이는 뒤를 이은 아부 바크르 칼리프의 확장정책 때문이다. 이슬람교 내부의 후계자 다툼이 치열해지자, 칼리프는 관심을 대외로 돌릴 필요가 있었다. 아부 바크르는 세습제를 통해 칼리프의 권력을 강화하고, 영토를 확장하여 우마이야 왕조(661~750)를 세운다. 확장정책은 계속되어 자발 알 타리크는 지브롤터를 건너 (711?) 이슬람세력의 영향권을 넓힌다, 코르도바를 비롯한 남부 안달루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이슬람의 문물이 많이 남아있다. 동북쪽으로는 실크로드까지 확장하여 중국으로부터 문물을 받아들인다. 이 때 받아들인 화약, 인쇄술, 나침반은 이후 유럽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이슬람 세력은 717년 무리해서 비잔티움제국을 공격했지만 실패한다. 또 이베리아 반도에서 프랑크 왕국과의 732년 전쟁에서도 패배한다.
원정의 실패로 인해 이후 우마이야 왕조는 내부적으로 혼란을 겪는다. 이슬람의 확장 사업도 여기서 멈춘다. 시아파와 수니파가 갈라졌다. 혼란을 극복하고 등장한 아바스왕조(750~1258)는 확장하기보다는 이미 점령한 지역의 분할을 막기 위해 노력한다. 아바스왕조는 이슬람으로 개종하는 사람들에게 면세의 혜택을 펼치며 포교하였다. 즉, 비록 기독교를 믿고 있다고 하더라도 세금만 제대로 내면 별다른 차별을 하지 않았다. 각지의 학술자를 수용하였으며, 세계 문화를 융합하면서 피정목민을 인정한다. 이 과정에서 의학, 물리, 천문학이 발달한다. 화학은 차후 유럽에 연금술의 형태로 전해진다. 보통 al-로 시작하는 많은 것들(algebra, alchole, alkali)이 이슬람으로부터 전해진 것이다.
또 ‘0’이 유럽에 전파되었으며, 철학이 발달하고, 동서양의 예술이 융합되었다.
이슬람이 유럽에 대한 관심을 버리고 내치에 신경을 쓰는 사이 유럽에서는 기독교가 부활한다. 이 부활의 중심에는 프랑크 왕국이 있다. 기독교로 무장한 프랑크 왕국은 정복사업을 통해서 포교활동을 하였다. 하지만 프랑크 왕국이 쇠퇴하고, 점점 사회가 안정화되면서 교회에 대한 애착이 떨어진다. 교회의 영향력 축소를 우려하여 기독교 세력은 클뤼니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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