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선율 악기 등의 반주 장단이 비록 비슷하다고는 하지만 그 역할과 쓰임새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반주 장단에서의 반주 가락은 노래나 악기의 리듬과 선율 변화에 따라 다양한 변주 가락이 이루어지며 변이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변이는 문화 현상의 특징보다는 악기나 노래의 특징을 더
중세의 8가지 교회선법에 관한 이론이 체계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9세기, 카롤링거 왕조의 시대이다. 이 시기에는 그레고리오 성가의 레퍼토리가 확장되어가고 네우마 기보법이 발명된 시점에 많은 성가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할 이론이 필요했다. 안티폰과 시편을 분류하는 수단으로 체계화된 8
종지를 맺는다. 정선율의 음역은 C에서 D까지로, 1~6마디까지는 F에서 C까지 대부분 순차나 적은 도약으로 진행했는데, 마지막 두 마디에서는 급격한 하행과 급격한 상행을 볼 수 있다.
다음 바흐의 ‘바빌론 강가에서’ 선율을 사용한 성악작품(BWV 267)인데, 이 성악작품의 가사의 끝맺음과 정선율을
IV. 쇠퇴기
쇠퇴기(decline phase)에는 경쟁자의 신제품이나 대체품에 밀려 판매가 급격히 줄어들고 操業度가 급격히 낮아져 이익률이 최저에 이른다. 이 단계에는 능률경영은로 생산원가의 절감, 자본투자의 감축, 경쟁사와의 인수 ․ 합병의 가속화 등의 전략이 효율적이다.
V. 종지기
종지기(te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