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적배경
周가 商을 정복한 이래 근본적으로 종족귀족제의 형태를 지녔던 周의 지배체제는 한편으로는 군사적 안정을 기초로 다른 한편으로는 정복한 商의 경제 개발을 위해 소위 ‘宗法’이라고 하는 가부장적이고 종족적인 봉건주의를 발전시켰다. 주의 지배는 姬氏族 구성원의 혈연적 관계를
오늘날 지구상에 살고 있는 사람들 중 약 10억명 정도가 고대 그리스의 지적 전통을, 그 보다 훨씬 많은 20억명 정도는 고대 중국의 지적 전통을 물려받았다. 그런데 지금부터 약 2,500년 전의 고대 그리스와 중국은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과 사회 구조 면에서 매우 달랐을 뿐 만 아니라 철학과 문명에 있어
공자의 학문을 수사학(洙泗學 )이라고 부르는 까닭도 여기에 있는 것이다.
에서 태어났다. 나면서부터 머리의 중앙이 들어가고 나온 데가 있어 언덕같이 생겼다고 해서 이름을 구(丘)라 했고 니산(尼山)에 기도를 드려 낳았다고 하여 니(尼)자와 항렬을 표시하는 중(仲)을 붙여 자를 중니(仲尼)라고 했
공자이다.
공자가 태어난 시기는 주나라의 사회질서가 이미 파괴되었고, 부패가 만연한 불안한 사회였다. 상하 간의 계급 갈등과 수 백 년 간 지속된 주나라의 신분사회가 몰락의 조짐을 보이고 있었던 것이다. 시대가 바뀌면 새로운 제도적 개혁과 새로운 이념이 요구되게 마련이다. 공자의 인간관에
공자는 그 시대를 천하무도(天下無道)의 사회라고 하였다. 그는 천하무도의 사회를 천하유도(天下有道)의 사회로 만드는 것이 그에게 부과된 사명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 같은 공자의 시대 인식은 그의 정치 인식과 맥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공자는 “정치란 바로 잡는 것이다. 당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