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적배경
周가 商을 정복한 이래 근본적으로 종족귀족제의 형태를 지녔던 周의 지배체제는 한편으로는 군사적 안정을 기초로 다른 한편으로는 정복한 商의 경제 개발을 위해 소위 ‘宗法’이라고 하는 가부장적이고 종족적인 봉건주의를 발전시켰다. 주의 지배는 姬氏族 구성원의 혈연적 관계를
공자의 문답, 공자와 자고의 문답, 안합과 거백옥의 문답을 통해 각각의 상황에서 처세하는 방법을 말하고 있다. 마지막 접여의 노래는 스스로의 재능과 덕을 감추는 것이 올바른 처세의 방법이라고 말하고 있다.
5) 덕충부(德充符) – 안으로 충실한 덕은 반드시 밖으로 나타난다
여기서는 육체가
공자이다.
공자가 태어난 시기는 주나라의 사회질서가 이미 파괴되었고, 부패가 만연한 불안한 사회였다. 상하 간의 계급 갈등과 수 백 년 간 지속된 주나라의 신분사회가 몰락의 조짐을 보이고 있었던 것이다. 시대가 바뀌면 새로운 제도적 개혁과 새로운 이념이 요구되게 마련이다. 공자의 인간관에
공자가 살았던 시대의 정치적 상황은 전통의 존중에서 전통의 파괴로, 질서에서 혼란이라는 정치적ㆍ사회적ㆍ경제적 대변동이 일어난 그런 혼돈의 시대였다. 때문에 공자는 그 시대를 천하무도(天下無道)의 사회라고 하였다. 그는 천하무도의 사회를 천하유도(天下有道)의 사회로 만드는 것이 그에게
공자이다. 공자의 정치사상은 從周종주, 즉 주나라의 문화를 따라야 한다는 생각에서 시작했다. 하지만 공자의 이상은 서주를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주나라의 정치제도를 변형, 발전시켜 혼란스러운 춘추시대를 바로잡고자 하였다. 공자는 “정치란 바로 잡는 것이다. 당신이 바름으로써 모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