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붕당과 교육
(1). 성리학과 교육
성리학은 중국 송대에 확립된 유교의 이론적 확립된 학문이다. 우주의 근원과 인간의 심성문제를 형이상학적으로 해명하려는 철학적 유학으로 太極理論, 理氣論은 우주의 존재법칙을 연구하는 우주론을 연구하고 心性論, 誠敬論은 실천윤리로서 人事를
주돈이정이주희 등을 포함하는 유가(儒家)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묵가와 유가는 모두 하늘에 대해 의지적 대상으로 여기는 관점이다. 이철승, 「청나라의 실학사상」,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12. p.364
중국 전통 철학에서는 또한 이들과 달리 하늘을 무의지적 대상, 즉 물리적 대상으로
주돈이·소옹·장재·정호 등은 세계와 인성이 기질로 이루어졌다는 입장을 갖고 있었다. 이에 반해 세계와 인성을 이루는 존재론적 개념으로서 기질 이외에 이치가 있다는 주장을 펴기 시작한 사람은 정이였다. 주희는 이러한 정이의 입장을 상속받아 송유학(성리학)의 완성된 형태로 발전시켰던 것이
주돈이, 소옹, 장재, 정호, 정이 등에 의해서 송학이 성립 되었다. 그러나 철학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은 아니며 송 대의 지식인의 심중에는 전대 이후의 불교 철학이 깊이 침투되어 있었다. 따라서 송학 사람들도 무의식중에 불교철학의 영향을 받고, 이를 유학에 가져오는 것을 피하지 못했다.
송
주돈이, 소옹, 장재, 정호, 정이 등에 의해서 송학이 성립 되었다. 그러나 철학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은 아니며 송 대의 지식인의 심중에는 전대 이후의 불교 철학이 깊이 침투되어 있었다. 따라서 송학 사람들도 무의식중에 불교철학의 영향을 받고, 이를 유학에 가져오는 것을 피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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