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의 64괘가 자연을 그대로 축약해 놓은 것이므로, 자연현상에 부합되어 우주에서 일어나는 여러 현상을 예측할 수 있는 것이다.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주역은 근원적 존재인 태극으로부터 음과 양의 양의(兩儀)가 나왔다고 한다. 즉 태극이 양의를 낳고, 양의가 사상을 낳고, 사상이 팔괘를 낳는
중용``맹자`를 사서(四書)라고 하는데 모든 유교인의 기본자질을 기르는 정치 도덕 사회 문화의 준칙을 설파한 내용이며, `주역``서전``시전``예기``춘추`를 오경(五經)이라고 하는데 공자가 직접 제자들에게 가르쳤던 교육과목이다. `주역(周易)`은 사물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는 철학서요, `서전(書傳)`은
동양철학
동양철학은 학문보다 인격수양에 치중하는 경향을 보이면서 독특한 사상적 체계를 형성해 왔다. 동양의 철학은 유교철학, 회교철학, 성리학, 도가철학 등으로 구분된다.
I. 유교철학
유교(confucianism)의 경전은 <논어, 맹자, 대학, 중용>의 사서와 <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의 오경으로
자연의 덕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추론케 한다. 따라서 만물도 각각 개체마다 덕성을 구유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하여 중용사상에서는 천명에 의해 인간에 부여된 것을 성이라 하며, 그 성을 따르는 것을 도라고 하며, 도를 닦는 것이 교라고 했다. 즉 천명을 인간과 만물의 존재의
사상->중화사상->예문화
- 중용
제1장 공자의 윤리사상
1.공자의 전기
- 현실의 삶을 어떻게 잘 사는가의 문제
2.인간에 대한 자각
- 인간에 대한 관심
↳진리의 뿌리는 인간성에 있다
↳인간성을 이해함으로써 진리를 이해할 수 있다
- 인간의 본성 = 仁 = 진실한 사랑
= 도덕성 = 우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