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주역사상, 주역철학] 주역의 역사, 주역의 구성, 주역과 사람, 주역에 관한 논쟁, 주역이 현대인에게 주는 철학적 의미에 관한 심층 분석

 1  [주역, 주역사상, 주역철학] 주역의 역사, 주역의 구성, 주역과 사람, 주역에 관한 논쟁, 주역이 현대인에게 주는 철학적 의미에 관한 심층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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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역, 주역사상, 주역철학] 주역의 역사, 주역의 구성, 주역과 사람, 주역에 관한 논쟁, 주역이 현대인에게 주는 철학적 의미에 관한 심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주역의 역사
1. 주나라 문왕에 의해 새로운 전기를 맞게된 주역 학문
2. 한 대에 들어서 주역에 대한 관심 고조
3. 시대적 인물들에 의해 부활을 거듭하게 된 주역
4. 점서로서의 주역의 위치
5. 서방세계의 관심과 애정, 심리학자 칼융과 타로카드 점

Ⅲ. 주역의 구성

Ⅳ. 주역과 사람
1. 책을 묶은 가죽이 세 번이나 끊어질 정도로 주역에 심취했던 공자
2. 한 대 역학의 대표적 인물, 맹희
3. 삼국지에 등장한 주역의 대가, 관로
4. 주역을 도가적으로 해석한 최초의 인물, 왕필
5. 주역에 있어서 주희와 필적하는 인물, 정이천
6. 가장 널리 알려진 주희 주역

Ⅴ. 주역에 관한 논쟁
1. 주역의 타당성
2. 주역의 사후 정당화 문제
3. 논쟁 해결을 위한 방법
4. 양자 역학과 주역

Ⅵ. 주역이 현대인에게 주는 철학적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연을 그대로 본받은 자연 그 자체의 학문이라는 시각에서 보면 하늘의 운행이 땅에 영향을 주고, 땅은 그 영향을 받아 자신을 변화하는 동시에 그 영향을 하늘에 다시 미친다. 하늘은 이 것을 받아들여 변화하고 그 변화를 다시 땅에게 주는 순환을 연속한다. 그 가운데 사람으로 대표되는 만물이 자연현상과 상호 교감하여 변화하는 과정을 주역 64괘라는 틀 속에 축소시킨 것이 바로 주역이니, 과거와 현재를 거쳐 미래를 예측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우주속에서 벌어지는 자연현상을 한마디로 한다면 한번 양하고 한번 음하는 과정의 순환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것을 운행하는 원리가 바로 오행의 상생 상극의 힘이다. 우주의 탄생으로부터 그 주기를 마침이 이러한 논리에서 벗어남이 없는 것이고, 그 사이의 과정 역시 이러한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는다고 본다.
이러한 예는 하늘의 천문에서(칠정이라고 하는 해, 달, 오성(五星)이 돌며, 각 항성에 오행의 영향을 주어 하늘의 운행에 작용하는 것)발견할 수 있고 생명체의 성질을 후손에게 이어주는 유전자 암호가 64가지로 이루어져있는 것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이 두 예로써 자연의 이루어짐과 이를 본받은 성인의 주역이 일치함을 알 수 있다. 주역의 64괘가 자연을 그대로 축약해 놓은 것이므로, 자연현상에 부합되어 우주에서 일어나는 여러 현상을 예측할 수 있는 것이다.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주역은 근원적 존재인 태극으로부터 음과 양의 양의(兩儀)가 나왔다고 한다. 즉 태극이 양의를 낳고, 양의가 사상을 낳고, 사상이 팔괘를 낳는다. 태극 속에 음과 양이 본래부터 갖추어져 있으면서 이것의 운동으로 즉 음과 양이 상반 상성하여 만물을 낳는다는 것이다. 음과 양은 유(柔)와 강(剛)의 성질을 가진 두 원동력으로서, 이것이 상호 작용하여 우주 만물을 생성한다는 것이다.
ꡒ한번은 음이 융성하고, 한번은 양이 융성한 것을 일러 도라고 한다.ꡓ하늘과 땅의 음과 양, 강과 유가 서로밀고 당기는 가운데 우주 만물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ꡐ한번은 음이 융성하고, 한번은 양이 융성함ꡑ 곧 일음일양의 원리가 도라는 것이다. 그리고 ꡒ역의 도야말로 일음일양하고, 성장과 쇠멸의 변화를 그치지 않는다.
참고문헌
ⅰ. 김재범(2001), 주역사회학, 예문서원
ⅱ. 곽신환(1990), 주역의 이해, 서광사
ⅲ. 료명춘(1994), 주역철학사, 예문서원
ⅳ. 박태섭(1999), 주역을 읽으면 미래가 보인다, 도서출판 선재
ⅴ. 심경호 역(1994), 주역철학사, 예문서원
ⅵ. 정운채(1999), 주역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중등 우리교육
ⅶ. 한규성(1996), 주역에 대한 46가지 질문과 대답, 동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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