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있어 이들과 상호 절차탁마(切琢磨)하면서 주자의 학문은 비약적으로 발전 심화하여 중국사상 공전(空前)의 사변철학(思辨哲學)과 실천윤리(實踐倫理)의 체계를 확립하기에 이르렀다. 그는 19세에 진사시에 급제하여 71세에 생애를 마칠 때까지 여러 관직을 거쳤으나, 약 9년 정도만 현직에 근무하였
1. 연구목적
조선시대에는 정치와 교육 모두가 유학에 의한 이념에 의해 이루어졌고, 또한 이 시대의 성리학은 노(老), 불(佛)을 배척하면서 발흥하였다. 조선시대의 성리학은 남송의 주자가 집대성한 것이어서 주자학이라고도 불리지만, 성명(性命)․의리(義理) 또는 천리(天理)․인성(人性)을
1. 세계관
1). 이기론(理氣論)
·주돈이의 태극설, 정이의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을 받아들여 자신의 우주론을 체계화하였음
(1) 이(理)의 의미
·이(理)는 곧 태극(太極)이며, 천지만물의 근원으로서 구체적 사물 속에 내재 함.
→ 이(理)는 천지에 앞서 존재하는 것. 이가 없다면
대학》 《중용》을 《논어》 《맹자》와 함께 <사서>라 하여 오경(五經)의 입문서라는 위치를 부여한 것은 사상적으로 유기적인 관련성이 있다는 것을 고려한 것이다. 즉, 하나는 유교의 길(道)의 정통적 전통을 인정하여 이것을 다시 계승하고자 하는 도통론의 면에서, 또 하나는 <성인은 배워서
이르러 주희(朱熹, 호는 晦庵, 1130~1200)가 도학을 집대성하였으므로, 이를 주자학(朱子學)이라고도 한다.
주자의 사상은 우주의 존재 문제를 탐구하는 이기론(理氣論), 인간의 내면적 구조와 본질을 분석하는 심성론(心性論), 도덕을 실천하는 방법으로 제기한 거경 궁리론(居敬窮理論), 정치와 사회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