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적 감성을 바탕으로 이미지의 지적인 조작. 낯선 어휘와 사물의 제시 등 새로운 창작 방법을 도입함으로써 새롭고 실험적인 분위기를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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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주지주의의 의미
주지주의라는 말이 우리나라에 처음 사용된 것은 1934년 8월 최재서의 「현대주지주의문학이
것을 강조했던 급진적인 시의 유파를 가리키는 말이다. 1930년대 모더니즘시인들의 시에는 두 가지 기본적인 흐름이 있다. 이것은 서구 모더니즘이 지닌 두 흐름과 일치하는 부분이다. 하나는 정지용이나 김기림, 김광균 등으로 대표되는 영미 주지주의와 이미지즘을 지향하는 계열이라면, 다른
문학활동이 전개되는 시기었다. 김기림이나 최재서, 김환태 등 `해외 문학‘ 전공자들의 왕성한 문학활동 뿐만 아니라 이태준, 이상 등의 `구인회’ 작가들의 중심으로 한 모더니즘, 주지주의, 인상주의 등이 소개되어 문학적 기법과 형식이 새롭게 시도되기 시작하였으며, 박태원, 이상의 실험적 소설
시기었다. 김기림이나 최재서, 김환태 등 `해외 문학‘ 전공자들의 왕성한 문학활동 뿐만 아니라 이태준, 이상 등의 `구인회’ 작가들의 중심으로 한 모더니즘, 주지주의, 인상주의 등이 소개되어 문학적 기법과 형식이 새롭게 시도되기 시작하였으며, 박태원, 이상의 실험적 소설으로 인한 다양한 작품
시기에 일어났다는 사실에 근거한다. 모더니즘이 뚜렷한 양상을 지니고 등장한 것은 1930년대부터이다. 김기림의 이미지즘 소개에 이어 최재서의 주지주의 이론 소개가 있었고, 여러 문예사조들이 이상, 3·4 문학동인들, 구인회, 해외 문학파 등을 통해 논급되고 있었다.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