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사상은 북한문학의 성격을 규정짓는 근본요소이며, 북한 문학예술의 전개과정은 주체사상의 구현이 심화․확대되는 과정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남과 북이 분단되고 오랜 세월 동안 냉전 이데올로기에 집착하여 치열한 대결양상을 보였다. 하지만 1989년 구소련 연방의 해체와 동구권
밭일 같은 친근한 소재를 사용했지만 분조별로 나뉘어 정해진 분량에 따라 일을 하는 모습을 보는 것은 신선한 충격이었다. 이 보고서에서는 일제 강점기가 끝난 후부터 각자 다른 길을 가게 된 북한의 문학을 형성 과정과 더불어 시대별로 살펴보고 현재의 북한 문학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1. 북한문학의 연구 목적
오늘날 북한 문학 연구의 당위성은 21세기를 맞아 도래한 통일의 시대, 문학을 통하여 민족문화의 통합을 시도하고자 함에서 찾을 수 있다.
하지만 북한 문학의 기초가 유일사상인 주체사상이며, 이를 적용한 당의 문예정책에 인도되어 오늘에 이르렀다는 것. 그리고, 문학 본
2. 조동일의 국문학사 시대구분 방법
조동일은 <<한국문학통사>>를 쓰기 시작할 때 기존 작업에 대한 불만을 해결하는 방안을 찾아야 했다.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원칙을 설정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1) 단순하고 명료한 작업에서 출발해서 문학의 시대적인 변천을 다면적으로, 총괄적으로 파악하는 기
문예 이론
김일성의 주체사상을 문예창작 방면에까지 확대시킨 것으로 70년대 이후 북한에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창작방법 보다 우위에서는 창작이론으로 자리잡았다.
이 이론은 문학예술에서 주체 확립의 본질적 내용을 과학적으로 밝히고, 그것이 문학예술을 시대의 현실적 조건과 문학예술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