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성폭력피해자에 대한 이해
성폭력은 여성의 통제력 ․ 정체성 ․ 관계성 ․ 자기가치감을 침해하는 행위이다. 이로써 성폭력의 결과는 피해자를 물건으로 취급하는 '대상화'와 여성의 자존감 및 자기됨의 주체성을 부정하게 된다. 또한 성폭력은 여성에게 소중하다고 여겨지는 '여성성'의
행동 때문에 그 본질을 규정할 수 없고, 그래서 인간은 “실존이 본질을 앞선다.”는 것이다. 이렇게 인간은 자기의 운명을 스스로 책임지며 살아가는데, 이것이 바로 그가 말하는 실존의 주체성이다. 힘든 세상일 수록 세상에 대한 자신만의 이해의 틀을 가짊이 어떨까 싶은 가치 판단을 내려 본다.
생명보호가치는 차이를 가지는가, ② 임산부의 사생활의 자유 속에는 낙태를 할 수 있는 자기결정권까지도 포함하는 것인가, ③ 태아의 생명권과 임산부의 사생활의 자유의 충돌을 어떻게 조정, 해결할 것인가가 문제되고, 나)의 문제는 임산부의 자기결정권의 침해 여부가 문제된다 할 것이다.
생명권에 의하여 보호되는 생명은 죽음에 대칭되는 인간의 생존(`살아있음`)그 자체를 의미한다. 생명권이란 우선 생명에 대한 모든 형태의 국가적 침해를 방어하는 권리를 그 내용으로 한다. 국가가 생명의 유지 여부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생명을 국가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
주체성과 자유, 사회적 맥락, 도덕적 가치를 무시하기 쉽다. 따라서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은 이러한 한계를 강조하고, 인간을 보다 다원적으로 이해하려는 시도를 한다고 하겠다. 본론에서는 먼저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