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이유물지리, 연역단유기이이이, 미상실유시물야”
-만일 리의 입장에서 본다면, 아직 사물이 생기기 전이라도 이미 그 사물의 리는 존재한다. 그러나 그 리만 존재할 뿐이지 실제로 그 사물이 존재한 적은 없다.-
주희는 ‘리’는 사물보다 앞서 존재한다(이재사선) 거나, ‘리’는 사물 위에 ...
아래 길의 파악을 목표로 학문의 목적과 그 절차가 명확하게 제시되었다는 점에서이다. 그것은 한당의 훈고학적 경학과는 달리, 경서를 통하여 통일적 사상을 배우고 그 참뜻을 체득하여 자기 인격의 완성을 꾀하며, 유학의 이상인 수기치인의 도를 실현하려고 하는 신유학의 수립을 의미한다.
주희의 종합과 관련한 한두 가지 사항만을 간략하게 지적하는 데 그치고 만다. 우리는 주희가 이룩해낸 근본적인 변화들, 그리고 그러한 변화의 철학적 배경 및 그 중요성을 보다 집중적으로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Ⅱ. 주자는 어떤 인물인가?
1. 시대적 배경
정이천이 죽은 뒤 22년 만에 주희(朱
제1장 동양윤리사상 개관
-周나라의 봉건제도
↳힘의 원리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가 되어감
↳도덕적으로 타락하는 사회를 바로 잡기 위해 인간의 윤리성을 회복하려 하는 노력 등장
<유, 도, 묵, 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1.공통점
-유가
①공자: 인, 예
②맹자: 인, 의
③순자: 예
-묵가(묵적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