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은 신체의 건강한 상태로부터 세포 전체가 생명 현상의 정지에 이르는 점차적인 이행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의학적인 죽음의 판정 기준은 죽음에 대한개념의 중점을 어디에 두었느냐에 따라서 변화해 왔다. 과거에는 호흡 정지, 심장박동의 정지, 피부색의 변화, 근육의 이완과 경직이 죽음 판정
대한 정의와 부활절의 시기가 정해졌다.
당시 교회는 사도들 다음으로 교리에 정통성을 가진 자, 교리의 발전에 역사적 위치를 차지한 자들을 뽑아서 교부라고 하고 일정 지역을 도맡아 관리하게 하였다. 교부들은 플라톤의 이데아 개념을 중점으로 크리스트교를 해석하고 체계화 하려하였다. 이러
신앙 발달에 기초가 된다. 박원호,「신앙의 발달과 기독교교육」(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6), 66-67.
원초적 단계에서 신앙의 뿌리는 관계, 돌봄을 통해 주위의 사람들이 아이를 환영하고 반겨주는 분위기에서 희망적으로 확신하는 데서 비롯된다. 처음 만나는 사람들로부터 친절한 태도와
죽음은 모든 인간이 경험하는 피할 수 없는 마지막 단계인 것이다. 즉, 죽음이란 우리 모두가 빠르거나 늦거나 간에 직면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죽음은 누구에게나 피할 수 없으며 받아들여져야 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죽음에 대한 불안과 공포로 인해 그에 대한 이야기를 꺼려하며 금기하
대한 도전이 로잔 대회의 한가지라는 것을 밝혔다. 결론지어진 내용은 성서의 권위가 절대적이라는 것과 타종교와의 관계에 대한 반대, 그리고 사회의 여러 아픔에 대해 양심적으로 반응하여 인간성을 지켜야 하지만 하나님으로부터 소외되는 것이 가장 비인간적인 것이므로 복음 선포가 그 무엇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