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망(死亡), 사세(死世), 끝장, 죽는 일, 생물의 생명이 없어지는 현상, 세포내의 연속적인 생리적 변화가 불가역적으로 되어 정지하는 상태'로 정의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한의학협회내 `죽음의 정의 위원회`에서는 1983년에 죽음을 '심장 기능 및 호흡 기능과 뇌 반사의 불가역적 정지 또는 소
노인에게 죽음은 삶과 동일하게 가까이 있고 내면으로 무조건 수용하여야만 할 과제인 것이다.
노인복지서비스 현장의 사회복지사가 죽음에 대한 합리적 이해와 확고한 견해를 획득하고자 하는 것은 바람직한 태도이다. 패티슨(Pattison)은 임종기의 사람들이 느끼는 공포를 8가지 종류로 나누어 설명하
생각하는 노인들은 노년의 삶을 더욱 의미 있고 지혜롭게 살도록 노력하며 죽음에 대해서도 위협이나 공포심을 갖지 않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그러나 자기의 인생이 무의미하게 지나갔으며 이제 성공의 기회는 모두 놓쳤고, 새로 시도하기에는 너무 늦었다는 감이 들 때에는 절망감과 좌절감
죽음에 대한 태도와 대처방안은 노년기의 삶 전체를 좌우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죽음이 반드시 노인세대의 문제만은 아니지만 통상적으로 젊은이는 죽음보다는 삶을 생각하며 살아가고 노인은 자주 죽음을 생각하며 살기 때문에 노인에게 행복한 삶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죽음을 올
죽음이 반드시 노인 세대 문제만은 아니지만 통상적으로 젊은이는 죽음보다는 삶을 생각하며 살아가고, 노인은 다가올 죽음을 준비하며 살아간다. 이는 노인만큼 죽음의 문제를 자신의 일로 간주하고 심각하게 고심하는 세대는 없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노년기에는 인생에 대한 재평가와 함께 죽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