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성장발달론] 제임스파울러의 신앙발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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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성장발달론] 제임스파울러의 신앙발달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발달 이론

1. 파울러의 생애

2. 파울러의 신앙발달론 분석

1) 미분화된 원시신앙 (0~15개월)

2) 제1단계: 직관적-투사적 신앙(2~7세)

3) 제2단계: 신화적-문자적 신앙 (8-12세)

4) 제3단계: 종합적-관습적 신앙(13~18세)

5) 제4단계: 개별적-성찰적 신앙(18~30세)

6) 제5단계: 역설적-통합적 신앙 (30-40세)

7) 제6단계: 보편적 신앙(40세 중년 이후)

3.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의 강점과 한계

1) 신앙개념

2) 단계별 신앙의 본질

4.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의 연령별 신앙발달교육의 초점

1) 유아·유치기 신앙발달 교육

2) 아동기 신앙발달 교육

3) 청소년기 신앙발달 교육

4) 성인기 신앙발달 교육

5.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의 기독교교육의 방향

1) 신앙발달 이론적 근거

2) 매스터 스토리 (Master Story)

Ⅱ. 서평

Ⅲ. 질문 3


본문내용
2. 파울러의 신앙발달론 분석
파울러는 신앙발달이 계층적, 연속적, 불변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여기에 응한 사람들은 개신교도, 천주교인, 유대교인과 그 외에 종교를 가진 사람들과 무신론자까지 포함되었다. 인간은 단계마다 무의식적인 조작적 규칙이나 법칙의 다른 배경의 지배를 받는다. 이금만,「발달심리와 신앙교육」(서울: 상담과 치유, 2008), 221.
신앙발달 이론은 파울러의 책 Stages of Faith 에서 신앙을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고 말한다. 그는 4-84세까지 35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조사를 한 후 공통점과 차이점에 따라 신앙발달의 유형을 다음의 7단계로 구분했다. , “제임스 파울러” 교육목회, 2002, 가을호. 266. (266-267)

1) 미분화된 원시신앙 (0~15개월)
파울러는 에릭슨의 기초신뢰와 피아제의 감각동작기를 합하여 영아의 원시신앙을 설명하였다. 영아는 부모와의 신뢰와 사랑의 관계에서 기본적 믿음이 생기고 계속 성장하고 변화한다. 영아는 직관과 환상으로 가득 차 있다. 개념 이전의 시기로 무(無)사고의 세계에서 살며 행동은 동물과 비슷하고 언어도 원시단계이다. 영아는 부모나 부모 대행자로부터 받는 느낌, 언어, 행동 등에서 신뢰와 불신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다. 만약 의존할 만한 사람이 없으면 세계와 자신에 대해 불신감과 절망감이 싹튼다. 이금만, 223.

파울러는 유아에 관한 다음의 몇 가지를 제언했다. 첫째, 아이는 사회적〮․ 종교적 개념의 구성에 있어서 사회적 특징을 보인다. 타인과의 적절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돌보는 사람들에게 반응하며 내재적 잠재력을 통하여 성장의 과정을 거친다. 둘째, 생후 1년 반 미만인 아이에게는 의미 있는 타인, 특히 부모의 영향력이 중요하여 부모의 새로운 인식이 요청된다. 부모와의 적절한 관계 속에서 그들의 자아 개념을 구성해 간다. 셋째, 생후 2개월 정도의 아이는 어머니와 관계 속에서 구별되는 ‘신체적 자아’를 서서히 감지하게 된다. 아이는 어머니와 떨어져 있을 때도 머리로는 함께 있다고 느끼면서 심리적 안정감인 동료 의식을 통해 행동을 통제하고 상상력을 지니기 시작한다. James W. Fowler, Faithful Change, 46-53; 강희천,「종교심리와 기독교교육」268-70에서 재인용.

이때 아이는 신앙의 기초가 다져지지만 아직 신앙을 가졌다고 말할 수 없는 시기이다. 영아의 미분화된 신앙의 단계에서는 초보적 단계로 부모와의 관계에서 형성한 신뢰감이 기초가 된다. 이 시기에 신뢰, 희망, 용기가 길러지며 이것들이 신앙 발달에 기초가 된다. 박원호,「신앙의 발달과 기독교교육」(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6), 66-67.
원초적 단계에서 신앙의 뿌리는 관계, 돌봄을 통해 주위의 사람들이 아이를 환영하고 반겨주는 분위기에서 희망적으로 확신하는 데서 비롯된다. 처음 만나는 사람들로부터 친절한 태도와 엄격한 태도가 조화를 이루면 아이는 공의와 사랑의 양면적인 하나님의 이미지를 가진다. William Meissner, Psychoanlysis and Religious Experience (New Haven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1984; 김진영, “J. 파울러의 신앙발달론을 통하여 본 신앙 성숙과 자아실현의 문제”, 293-94에서 재인용.
영아는 하나님에 관해 어떤 이미지를 갖는데 그것은 양육자와의 상호관계성에 의해 형성된다. 원시신앙은 기초적 신뢰·용기·사랑·희망의 씨앗들이 미분화된 방식으로 융합되는데 제 때 공급해주면 긍정적이 된다. 만일 상호관계성이 불충분하면 성장하여 자기중심적인 신앙인이 되거나 반대로 자신에 대해 무관심한 신앙인이 된다. 이금만, 2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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