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만주족의 왕조였으나 원과는 달리 한문화의 전통과 문화를 인정하여 고전문학을 정리 편찬하는 등의 사업을 펼쳐 각종 문학이 발달했다. 소설의 황금기, 홍루(紅樓)몽
2. 현대문학
(1)철저한 반제 반봉건을 문학의 주체로 삼아 중국의 과거 모든 문학과 차별화
(2)제재의 대부분을 소자산 게
할 수도 있다. 이 시기의 이러한 사회문학은 상흔문학, 되돌아보기문학, 개혁문학, 기실문학 등으로 현상했는데, 대체로 보아 소설과 보고문학의 성과가 가장 컸고 시가 그 다음이었으며 영화문학 및 극문학의 성과 역시 상당했다.
1985년 초에서 1989년 초까지 중국사회의 심층적 변화를 따라 문학
문학과의 쌍방향적 상호 작용에 대해 중국문학가들이 작품의 창작은 물론 그 외의 측면에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의 문제가 있다. 예컨대 번역 작업을 통한 외국 문학 작품의 소개를 통해 중국문학에 세계적 요소를 흡수하고 또 그것을 민족화하는 한편 중국 고유의 요소들을 세계화하는 노력이 더욱
소설의 등장으로 집약할 수 있다. 시는 문학 전반에 대두되기 시작한 부정정신과 비판정신이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전대에는 볼 수 없었던 진보적 성향을 보여준다. 특히 장르혼합 형식, 장르해체, 도시파 시가 본격적으로 대두된다. 또한 이 시기의 비평은 민족 민중문학과 그 실천에 대한 관심이 높아
중국 사회의 약동적인 면모와 미래에 대한 낙관적 전망을 보여주고 있는 작품들을 개혁문학이라고 한다. 이러한 개혁문학에 속하는 소설 작품으로는, 蔣子龍이 잇달아 발표한 〈한 공장장 비서의 일기一個廠長秘書的日記〉, 〈개척자開拓者〉, 〈빨주노초파남보赤橙黃綠靑藍紫〉, 〈부엌교향곡鍋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