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국문학의 변천
1. 근세문학
1) 원(元)대 문학
칭기즈칸의 잔악한 무력통치로 중국 전통의 학술, 예악제도가 무너졌다. 지위가 몰락한 문인들은 민간 조직인 서회(書會)등에 가입하여 일반대중이 즐길 수 있는 잡극(雜劇) 등의 창작 활동에 주력했다.
2) 명(明)대 문학
①장편소설-삼국연의
문학과의 쌍방향적 상호 작용에 대해 중국문학가들이 작품의 창작은 물론 그 외의 측면에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의 문제가 있다. 예컨대 번역 작업을 통한 외국 문학 작품의 소개를 통해 중국문학에 세계적 요소를 흡수하고 또 그것을 민족화하는 한편 중국 고유의 요소들을 세계화하는 노력이 더욱
Ⅰ. 중국문학의 역사
1976년 문혁이 종결되었지만 정치적, 사상적 혼란이 단시일 내에 해소되기란 쉽지 않았고, 이에 따라 문예계 역시 그 후 2년 여 동안 조심스런 발걸음이 계속되었다. 1978년 12월 중공 제11기 3중 전회를 전후한 시기부터 개혁과 개방이 핵심 정책으로 결정되고 중국 사회가 점차 자유
Ⅰ. 중국문학과 개혁문학
신시기 중국 사회가 개혁과 개방 정책 하에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일련의 작가들은 이제 고통의 토로와 비극의 고발 또는 역사적 회고와 반성에서 점차 개방 개혁과 관련한 새로운 생활, 새로운 인물, 새로운 문제 등에 대해 주목하기 시작했다. 그 중 대표적인 작가는 蔣子
민족문학 진영 역시 이념과 조직의 양 측면에서 60년대 보다 훨씬 진전된 면모를 보여주면서, 민주주의와 민족통일의 과제를 문학적으로 형상화하려는 노력을 벌여 나갔다. 1974년 ‘자유 실천 문인협의회’의 결성은 유신체제에 대한 좀 더 조직적인 대응을 벌여 나가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고 1966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