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당대문학] 심근문학과 선봉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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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당대문학] 심근문학과 선봉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심근문학(根文)

●발생배경

●'뿌리찾기'의 영향

●예술 형태에 미친 영향

●아청(阿城)의

◀ 장승지_장청지(承志) ▶

◀ 한소공(少功) ▶

2. 선봉문학(先&文&)

◀ 수통(童) ▶

◀ 위화(余) ▶

노벨문학상 수상자 까오싱지엔(高行建)

본문내용
●심근문학이란?
심근문학이란 1980년대 후반에 크게 유행했던 일종의 향토문학의 성격을 띄는 문학 장르이다. 작가들이 자기 고향의 뿌리, 즉 향토문화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고향의 풍속과 풍습&전설 등에서 소재를 찾아 작품화하였다.
●발생배경
발생 배경은 시장경제의 급속한 발전으로 서양문화가 대량 수용되었고 기존의 사회주의적 문화 의식, 전통적인 문화 의식이 커다란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에 중국사상계는 전통문화에 대한 반성과 재인식을 하게 되었다.
(참고_중국당대문학사 p242~)
80년대 중반에 사람들의 주목을 끈 것은 문학에서 ‘뿌리찾기’(根)가 제기된 일이었다.
1983~1984년간에 '지식청년 작가'를 위주로 한 일부 청년작가들은 “문학에서의 뿌리 찾기” 문제에 대하여 논의를 위한 좌담회를 여러 차례 개최하였다. 1984년 리투오(李陀)가 3기 에서 문학용어로서 심근(根)을 처음 사용하여 “어느 날인가 나는 이미 잊어버린 많은 다우르 어(Dauru; 흑룡강성(黑龙江省)과 내몽고(蒙古)&신강성(新疆省) 일대에 거주하는 소수민족의 언어)로 더듬거리면서나마 시골사람들과 이야기할 수 있고 다우르 문화가 나에게 체현되는 감동을 가지기를 갈망한다.”라고 하였다.
1985년 여름, 잡지 및 신문 등에 ‘문학심근(文&根)’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한사오꿍(少功)은 6기, 평론 라는 글을 발표하였는데, 이것은 일반적으로 문학 ‘뿌리 찾기’의 ‘선언’으로 간주된다. 그는 “문학에는 뿌리가 있으니, 문학의 뿌리는 마땅히 민족 전통문화의 토양 속에 깊이 자리 잡아야 하는데, 뿌리가 깊지 않으면 잎이 무성하기 어렵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