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사 동인들의 비위를 자극하였다. 태양사는 처음부터 창조사의 혁명문학에 대한 지도적 위치를 못마땅하게 생각했고, 또 창조사 동인들은 다른 문학단체나 작가들에 대해서 매우 독단적인 태도를 취했다.
그러다가, 창조사와 태양사는 자신들의 논쟁이 문학적인 토론에서 벗어나 있으며 아울러
1.시계혁명과 소설계혁명
시계혁명
1896년 양계초(梁啓超)와 황준헌(黃遵憲)이 상해에서 《時務報》(시무보)라는 잡지를 창간하여 서양의 신사상을 소개하고 구사상을 배격하며 애국사상을 고취 하였다. 古文體가 아닌 新文體를 사용하자는 문체개혁운동을 주장해 당시 지식청년들에게 큰 호응을 얻
문학혁명을 포함한 신문화운동이었다. 1920년대 초기에는 뜻을 같이 하는 작가들이 모여 문학단체를 결성했는데, 그중 문학연구회(1921. 1 설립)와 창조사(1921. 7 설립)가 대표적이다. 문학연구회는 저우쭤런[周作人]·마오둔[茅盾] 등이 발기하여 '인생을 위한 예술'을 표방하고 사실주의적 문학을 제창했
혁명에 기대를 걸고 있다가 좌절감에 빠졌던 지식인들에 의하여 일어난 운동이었다. 구문학에 반대하여 신문학을, 구도덕에 반대하여 신도덕을 제창한 이 운동은 노동대중에게까지 확산되지는 않았지만 중국지식인들이 2천년이나 쌓아 올린 유교적 세계관에 대한 철저한 파괴를 수반한 운동이었다.
문학의 시작으로 본다.(黃修己의 中國現代文學發展史 와 김시준의 中國現代文學史 참고)그리고,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1949년부터 당대문학이고 한다.
근대문학 : 1840 ~ 1917
현대문학 : 1917 ~ 1949
당대문학 : 1949 ~ 1978
2.본론
현대문학의 형성배경
1840년 아편전쟁에서 패하고 난 뒤, 중국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