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중국문학사의 배경
중국문학은 한민족을 중심으로 구축된 긴 역사를 가지며, 그 역사의 장구함과 문헌의 풍부함에서 세계에 그 유례가 없다. 중국문학의 언어, 즉 한어(漢語)는 원래 단음절어이며, 1어가 1음절 ·1개념을 나타내고 1문자로 표기된다. 그 문자 즉, 한자도 알파벳과 같은 표음문자
제6장 이백과 두보
ㆍ 이 시기의 특징
- 이백과 두보는 중국문학 전체를 대표한다. 또한 이백은 詩仙, 두보는 詩聖이라 불린다
- 두 시인의 문학을 낭만주의와 현실주의 성당의 번영과 쇠락, 위대한 개인과 위대한 전통으로도 부른다
1. 시선과 시성
ㆍ 현실주의와 낭만주의
- 이
아편전쟁에서 패하고 난 뒤, 중국에서는 자신들이 세계의 중심이라는 중화주의적 세계관이 동요하기 시작하면서 대포와 군함으로 상징되는 서양의 힘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기에 이른다. 이것이 정치적 맥락에서는 '양무운동'과 '변법유신운동'이란 형태로, 정신사적 맥락에서는 '계몽운동'의 형태로
중국의 '소설'
(1) 중국문학사에서 '소설' 개념의 발전
1) 중국소설은 크게 사대부들이 이문잡사(異聞雜事)를 적어놓은 文言小說과 민중오락으로 발생하여 명청시대의 장회소설(章回小說)로 발전한 白話小說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전반적으로 소설에 대한 문학적 인식은 박약하였다고 볼 수 있다.
2)
1911년 신해혁명(辛亥革命)으로 청나라가 망하고 다음해 중화민국이 정식으로 수립되자 지식인들 사이에서는 문학을 개혁하자는 주장이 일어났다. 신문학혁명을 주장한 첫번째 주자는 후스[胡適]였다. 후스는 1915년 백화문학(중국의 근대문학을, 형식 및 용어에 주안점을 두고 이르는 이름. 고문(古文)
중국문학의 흐름 주도
(2) 성격 (저우쭤런이 기초한 ‘문학연구회 선언’에 따름)
① 감정을 교류하고(聯絡感情) ② 지식을 증진시키고(增進知識) ③ 저작공회의 기초를 세운다(著作工會)
☞ 문학연구회의 결성은 문인들이 집단활동을 통해 힘을 결집하게 하고, 상호교류를 통한 정보 교환 및 활동 공
ㅡ중국으로의 외래문예사조의 도입
중국 문예계에 외래문예사조가 도입된 것은 신문학기인 1920년대부터이다. 처음에는 봉건주의 문예를 비판하는 이론으로 인도주의 문예 이론이 도입되었다. 이어 문학사단이 발족되면서 사실주의 문예와 낭만주의 문예가 도입되었다. 1930년대에는 상징주의 시, 현
◈ 90년대 중국문학
◆90년대의 중국
80년대 말에서 90년대 초 중국은 사회 전 영역에 걸쳐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된다. 구 소련을 비롯한 사회주의 체제의 붕괴와 천안문 사태*에 따른 민주화운동의 퇴조 및 사회주의 체제하의 시장경제의 공식적인 천명은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혼란을 가중시키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