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사] 당대의 산문과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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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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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당대의 산문과 소설
당대의 고문운동
당대 고문운동의 배경 및 특징
고문운동 주창자
【1】한유
【2】유종원
고문운동의 영향
당대의 소설
 전기 소설
전기란?
전기소설의 특징
전기와 지괴의 차이점
전기의 발달사
전기의 발생요인
전기의 내용

본문내용
전통적 문벌귀족계층 VS 새로운 신진사대부계층
정치적 대립 형성
귀족사회 질서 무너지기 시작하는 안사의 난 이후
주류세력과 새로 나타난 계층 사이의 마찰

신진사대부들에 의해 주도된 고문운동
- 문벌귀족의 전형적 문자활동인 변려문에 반해 사대부들은 고대산문의 부활 주장



불교, 노장사상 성행  상대적으로 유교사상 쇠퇴 일부 지식인은 이를 만회하고자 함

한유 - 불교·노장사상 배격 + 유교 제창
- 유교의 도통론 중심으로 한 고문운동 펼침


768년에 하남 하양에서 태어남
어린 시절은 무척 불행함 - 3세 때 부모 잃고 형과 형수 밑에서 자라남
25세에 진사과 합격을 시작으로 직책의 승진과 좌천이 반복됨
끝내 이부시랑의 자리까지 이름
57세 병으로 별세


-《원도》,《원훼》,《사설》,《논불골표》:유가사상 주창, 논리적, 강한 기세

-《송맹동야서》: 서정성 강함

-《제십이랑문》: 최고의 명문으로 꼽히는 제문

-《진학해》: 스승과 제자의 문답을 생동감 넘치는 대화체로 기록

-《유자후묘지명》: 동료인 유종원에 대한 뜨거운 정

-《한창려 문집》 41권, 《창려선생집》(40권), 《외집》(10권), 《유문》(1권) 등

“도”와 함께 문장 자체도 중요한 것이라 생각
글은 내용도 좋아야 하지만 형식과 문사도 훌륭해야만 한다고 주장
유종원의 “도”는 보다 폭넓은 인간이 살아가며 지켜야 할 올바른 길인 당위의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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