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풍을 정돈하고, 당팔고를 반대하여 문풍을 정돈한다”
▶ 정치적 측면 : 모택동을 중심으로한 국내파가
코민테른파 혹인 소련파를 완전히
배제하고 권력을 장악한 것
▶ 사상적 측면 : 신민주주의론이라 불리는 중국식
사회주의 혁명전략이 마르크스레닌
주의와 러시아혁명의 모델을 대체
문예계에 대한 어떤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1942년 1월 당 중앙은 ≪해방일보≫ 부간인 ≪문예≫의 주편 정령(丁玲)을 해임하고 이후부터는 당을 비판하는 글을 일절 게재하지 못하게 하였다. 이어 1942년 5월 2일에는 연안에 있는 전체 문인들을 소집하여 좌담회를 개최하니, 이것이 연안 문
1,『중국현대문학론』 제6강과 제8강 내용을 토대로, 30년대 ‘좌익작가연맹’에서 제기한 ‘문예 대중화’의 내용과 40년대 공산당의 ‘연안문예강화’ 내용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1, 항전시기의 문학이념
정치적 탄압 강화에 따른 반 국민당 정서의 확산으로
문학과 해방구 문학의 병존이라는 중국문학의 존재방식의 틀은 해체되고 단일한 통합체계로서 사회주의 문학이라는 큰 틀을 형성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는 기본적으로 그 전 시기와의 단절에 의한 것이 아닌 연속에 의해 이루어 진 것이다. 바로 해방구에서 모택동이 제시한 <연안문예 강화>의 내용이
문학논쟁에 선공을 가하였다. 그는 여기에서 혁명문학의 성격을 규정하고 혁명문학의 내용과 투쟁방향을 제시하였다. 蔣光慈의 공격을 받은 창조사의 李初梨는 1926년에 발표된 郭沫若의〈革命與文學〉이 중국 문단에서 최초로 혁명문학을 주장한 글이라고 하면서 蔣光慈가 1925년 上海 民國日報 문예